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정청래, 당선 직후 '내란 종식' 강조…"뿌리 뽑아야" 법 개정 추진

JTBC
원문보기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JTBC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정청래 민주당 신임 당대표는 국민의힘이 12.3 계엄 사태에 대해서 제대로 사과하지 않았다며 '내란이 끝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여왔는데요. 오늘(2일) 당선된 뒤에도 '내란 종식'을 강조하며 '위헌 정당 심판 청구'도 거론을 했는데, 국민의힘은 정 대표에게 "협박을 멈추고 야당을 국정 동반자로 인정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강나윤 기자입니다.

[기자]

정청래 당 대표는 '내란 종식'을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로 꼽았습니다.

[정청래/더불어민주당 대표 : 내란 세력을 뿌리 뽑아야 합니다. 아직도 반성을 모르는 내란 우두머리 피의자 윤석열과 그 동조 세력을 철저하게 처벌하고 단죄해야 할 것입니다.]


정 대표는 2014년 내란 예비 음모 혐의로 해산된 통합진보당 사례를 거론하며, 국민의힘은 더욱 해산되어야 할 정당이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정청래/더불어민주당 대표 (지난 7월 16일) : 윤석열 내란 수괴 피의자가 국민의힘 당원이었고, 그리고 내란에 대해서 (국민의힘은) 줄곧 국민들로부터 '내란 옹호 세력이다' 비난을 받았고 했기 때문에…]

정 대표는 앞서 현재 법무부가 제소권을 가진 위헌 정당 해산 심판 청구를 국회 본회의 의결로도 할 수 있도록 하는 헌법재판소법 개정안도 발의했습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협치'를 약속했던 민주당은 최근 국민의힘에 대한 비판 수위를 다시 높이고 있습니다.

[이언주/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어제) : 극우라는 것도 사실 상당히 과분한 평가라고 생각합니다. 반헌법 세력입니다. 위헌적 쿠테타를 옹호한 반헌법 세력입니다.]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에 '윤 어게인'을 주장하는 전한길 씨 등 '반탄 세력'이 실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상황.


백승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오늘 서부지법 난동사태에 대한 법원 판결을 언급하며 시위대를 옹호하고 격려한 "일부 국민의힘 의원 등 헌정질서를 무너뜨리는데, 가담한 모두에게 정치적,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재현 신승규 영상편집 류효정 영상디자인 조승우]

강나윤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