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법무장관 "윤, 집행 시도하자 상하의 벗어...정말 민망"

YTN
원문보기
[앵커]
법무부 정성호 장관은 국회에 나와, 특검이 체포 영장 집행을 시도하자 윤석열 전 대통령이 상·하의를 벗었다고, 구체적인 상황을 공개했습니다.

윤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서 특혜를 받고 있다는 의혹도 불붙는 양상입니다.

조은지 기자입니다.

[기자]
민중기 특검팀의 체포 시도가 불발로 끝나자 쟁점 법안 처리를 위해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돌연, '윤석열 전 대통령 성토장'으로 변했습니다.


[박지원 / 더불어민주당 의원: 벌떡 드러누워 가지고 일어나지 않는 그런 추잡한 행동을 하느냐고요. 앞으로 좀 옷 좀 입고 있으라고 명령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영교 / 더불어민주당 의원: 발버둥 치고 속옷만 입고 과시하고 누워서 이러는 자들은 조폭이랍니다.]

복장 규정 위반이 아니냐는 취지의 민주당 항의가 이어지자, 정성호 법무부 장관은 장시간 어기면 벌점 등 불이익이 주어진다고 말했습니다.


윤 전 대통령이 반팔, 반바지 차림인 서울구치소 규정대로 있다가 특검팀이 왔을 때만 잠깐 벗었다고,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정성호 / 법무부 장관: 상·하의를 정상적으로 입고 있다가 특검이 집행을 시도하자 그때 수의를 벗었고 특검이 나가자 바로 입었다고 합니다. 전직 대통령 이런 행태가 참으로 민망합니다, 사실은.]

이런 행동은 전례가 없는 일이며, 향후 공권력 집행 과정에 교정 당국이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도 덧붙였습니다.


국민의힘은 윤 전 대통령 관련 언급에는 딱히 참전하지 않았고, 대신 쟁점 법안을 토론 대신 의석수로 잇달아 밀어붙인 여당을 겨냥했습니다.

[박형수 / 국민의힘 의원: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하고 우리 산업경제 전반을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법들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수의를 입었네, 벗었네, 속옷을 입었네, 벗었네….]

서울구치소 수용 환경도 물었는데,

최근 윤 전 대통령을 접견한 신평 변호사가 1.8평 독방은 생지옥이다, 야만적인 인권 탄압을 중지하라고 호소해 일부 지지층이 동요하기 때문입니다.

[신동욱 / 국민의힘 의원 : 접견하고 와서 거짓말을 하고 계신다고 생각하시는 겁니까?]

[정성호 / 법무부 장관 : 오히려 외부에서는 약간의 특혜가 있다고 할 정도로, 전직 대통령과 비슷한 규모로, 일반 독거인하고는 다릅니다.]

여권은 윤 전 대통령이 구속 기간을 통틀어 395시간 동안 국회의원과 변호인 등 348명을 만났다면서, 법무부에 접견 기록 등을 요구하는 안건을 단독 의결했습니다.

민주당이 3대 특검 대응 특위를 띄운 가운데, 국민의힘은 독재 대응 특위를 만들어 대여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나섰습니다.

특검을 고리로 한 여야 공방전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YTN 조은지입니다.

촬영기자 : 이성모 최계영 정진현
영상편집;이주연
디자인 : 정은옥

YTN 조은지 (zone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홈플러스 사태 구속영장
  2. 2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정가은 전남편 명의도용
  3. 3강상윤 부상
    강상윤 부상
  4. 4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심형탁 슈돌 하루 팬미팅
  5. 5장동혁 계엄 사과
    장동혁 계엄 사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