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스포츠서울 언론사 이미지

뮤지컬 ‘스웨그에이지: 외쳐, 조선!’ 제작사 대표, 김수하 쫓아다닌 사연 [SS인터뷰]

스포츠서울
원문보기
10년 만에 런던 컴백…9월8일 웨스트엔드 공연
국내 데뷔작, ‘신인여자상→여자주연상’ 영광

뮤지컬 배우 김수하가 데뷔 무대인 웨스트엔드에서 9월8일 한국 창작 뮤지컬 ‘웨그에이지: 외쳐, 조선!’을 소개한다. 사진 | PL엔터테인먼트

뮤지컬 배우 김수하가 데뷔 무대인 웨스트엔드에서 9월8일 한국 창작 뮤지컬 ‘웨그에이지: 외쳐, 조선!’을 소개한다. 사진 | PL엔터테인먼트



[스포츠서울 | 표권향 기자] 뮤지컬 배우 김수하가 10년 만에 영국 런던 웨스트엔드에 금의환향한다. 이곳은 그의 데뷔 무대로, 이번 작품에서는 앙상블이 아닌 한국 창작 뮤지컬 ‘스웨그에이지: 외쳐, 조선!’의 여주인공으로 선다. 이젠 그를 대표하는 작품을 현지에서 뽐낼 시간이다.

김수하는 1일 서울 종로구 라디오M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웨스트엔드에 진출하는 뮤지컬 ‘스웨그에이지: 외쳐, 조선!’를 처음 만난 순간을 떠올렸다.

‘스웨그에이지: 외쳐, 조선!’은 시조가 금지된 가상의 조선을 배경으로 백성들이 시조와 춤으로 자유와 정의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극 중 김수하는 세상을 바꾸려고 모인 비밀시조단 골빈당의 일원이자 시조로 목소리를 내는 ‘진(眞)’을 연기한다.

김수하와 ‘스웨그에이지: 외쳐, 조선!’은 인연이 깊다. 2015년 웨스트엔드 뮤지컬 ‘미스 사이공’으로 데뷔 후 4년 만에 돌아온 한국에서 처음 만난 작품이다. 그해 제4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여자신인상’을 수상했다. 이로부터 6년 후 데뷔 무대에서 K-뮤지컬의 파워를 소개한다.

작품의 여주인공 ‘진’은 이미 김수하를 위한 역할이었다. 그가 노래하는 영상을 본 제작사 PL엔터테인먼트 송혜선 대표가 ‘미스 사이공’ 스위스 투어 현장까지 직접 찾아가 그를 캐스팅했다. 정확히는 설득했다. 송 대표 입장에서 아직 ‘아기’의 나이인 배우가 극을 주도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김수하만큼 노래에 매료돼 다른 누구도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당시 단국대 공연영화학부 뮤지컬전공 휴학 중이었던 김수하는 국내 데뷔보다 졸업이 우선순위였다. 하지만 송 대표의 끈질긴 애정공세에 넘어갔다. 그는 “거절할 분위기가 아니었다. ‘네’라는 답을 듣기 위해 오셨다”며 “학교로 돌아갈 생각이었는데, 졸업시켜주겠다는 대표님을 믿고 합류했다. 그런데 7년째 졸업을 못 하고 있다. 책임져라”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스웨그에이지: 외쳐, 조선!’의 일원이 된 건 탁월한 선택이었다. 이후 뮤지컬 ‘렌트’ ‘하데스타운’ 등 굵직한 대작품들의 여주인공으로서 필모그래피를 쌓았다. 한국뮤지컬어워즈에서는 ‘여자신인상’을 포함해 ‘여자주연상(5·9회)’의 주인공이 됐다.

그는 “어떤 배우든 사람이든, 실력이 있어도 준비돼있어도 기회가 와야 잡을 수 있다. 대표님을 만나 좋은 기회가 생겼고, 지금에까지 올 수 있었다”며 “난 운이 좋아 항상 좋은 작품들을 만나고 있다. 이 안에서 좋은 배우들과 스태프, 컴퍼니를 만났다. 공연에 집중하고 배역에 몰입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준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번 웨스트엔드 무대에 대해서는 “어려운 환경에서의 단 하루 공연이지만, 긍정적인 긴장을 가지고 무대에 오르려고 한다. 우리가 잘했을 때 한국의 이미지가 좋아지기 때문”이라며 “편하게 놀러가는 마음보단 한국 대표로 간다는 마음가짐이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스웨그에이지: 외쳐, 조선!’의 웨스트엔드 공연은 ‘Swag Age in Concert’‘라는 작품명으로 오는 9월8일 질리언 린 시어터에서 단 하루 공연된다. 한국 무대는 이달 31일까지 이어진다.

gioia@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박나래 주사이모
    박나래 주사이모
  3. 3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4. 4세레스틴 영입
    세레스틴 영입
  5. 5김시우 김성현 공동 3위
    김시우 김성현 공동 3위

스포츠서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