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5.1 °
SBS 언론사 이미지

윤 체포영장 집행…특검, 서울구치소 직접 구인 시도

SBS 김지욱 기자
원문보기

<앵커>

김건희 특검이 조금 전부터 서울구치소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현장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김지욱 기자, 체포영장 집행이 시작됐나요?

<기자>

네, 김건희 특검팀의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조금 전 오전 9시부터 시작됐습니다

오늘(1일) 오전 10시 조사 예정인데 아직 집행에 성공했다는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특검팀에서는 문홍주 특검보와 검사, 수사관 1명이 구인 절차 지휘에 나섰습니다.

이들은 우선 윤 전 대통령에게 출석을 권유하고 불응할 시 수용실 앞까지 직접 가서 교도관을 지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만약 구인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윤 전 대통령은 호송차를 타고 특검팀 사무실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특검팀은 지난 29일과 30일 두 차례 출석하라고 요청했지만, 윤 전 대통령 측이 응하지 않자 체포영장을 발부받고 강제 구인에 나섰습니다.

윤 전 대통령 측은 실명 위험 등 여러 기저질환으로 수사에 응하기 어렵다며, 서울구치소에 진단서와 의무기록 사본 등을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만약 오늘도 윤 전 대통령이 나오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네, 만약 오늘도 윤 전 대통령이 불응한다면, 체포영장 기한이 이달 7일까지인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영장 재집행에 나설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그때도 윤 전 대통령이 영장 집행에 응하지 않으면 특검팀은 조사 없이 바로 기소하는 수순에 들어갈 걸로 보입니다.

내란특검도 윤 전 대통령이 구속된 뒤 소환에 응하지 않자 구치소에 인치 지휘를 내리기도 했지만, 윤 전 대통령이 끝까지 거부해 결국 조사 없이 기소했습니다.

만일 오늘 집행에 성공한다고 해도 윤 전 대통령이 조사에서 진술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영상취재 : 이상학·김한결, 영상편집 : 이상민)

김지욱 기자 wook@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세호 유퀴즈 하차
    조세호 유퀴즈 하차
  2. 2자매다방 이수지 정이랑
    자매다방 이수지 정이랑
  3. 3최재영 목사 디올백
    최재영 목사 디올백
  4. 4박나래 갑질 의혹
    박나래 갑질 의혹
  5. 5황희찬 벤치 울버햄튼
    황희찬 벤치 울버햄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