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2주 내 한미 정상회담"…'안보 의제' 남았다

SBS 강청완 기자
원문보기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주 안에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하겠다고 밝혔죠. 대통령실은 어제(31일) 통상 협상에서 테이블에 오르지 않았던 방위비 인상 같은 다른 의제들은 이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거라고 밝혔습니다.

강청완 기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SNS를 통해 한미 관세 협상 타결 사실을 전하면서 앞으로 2주 이내 이재명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해, 백악관에서 양국 정상이 정상회담을 할 때 한국의 구체적 대미 투자 금액이 발표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미 정상회담 개최를 공식화한 겁니다.


여기에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은 이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하기 위해 백악관을 방문하면 그때 한국 기업들이 대규모 대미 투자를 발표할 것이라고도 전했습니다.

대통령실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 대통령을 빨리 만나고 싶어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용범/대통령실 정책실장 : (트럼프 대통령이) 루비오 국무장관에게 '다음 주라도 날짜를 잡아라' 그랬다는데 한미 외교 라인에서 구체적 날짜와 방식, 이런 협의를 하게 될 것으로 봅니다.]


물리적 방미 준비 기간과 이번 달 중순에 예정된 외국 정상의 한국 국빈 방문, 8·15 광복절에 개최되는 이 대통령 국민임명식 등을 고려하면, 이르면 다음 주 후반, 또는 광복절 직후에 한미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관세 협상에선 빠진 안보 관련 논의는 정상회담에서 이뤄질 거라고 내다봤습니다.

[김용범/대통령실 정책실장 : 안보나 이런 문제들은 한미 정상회담이 있기 때문에, 그쪽에서 논의가 될 것 같고요.]


국방비 증액, 미국산 무기 구매, 주한미군의 역할 조정,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문제 등이 의제로 다뤄질 수 있는 겁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김남성, 영상편집 : 김호진, 디자인 : 전유근)

강청완 기자 blu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진태현 박시은 2세 계획 중단
    진태현 박시은 2세 계획 중단
  2. 2소노 가스공사 꺾고
    소노 가스공사 꺾고
  3. 3송도순 별세 애도
    송도순 별세 애도
  4. 4홍정호 전북 결별
    홍정호 전북 결별
  5. 5광주 주세종 3년 재계약
    광주 주세종 3년 재계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