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뒷돈 받고 공사비 올린 전 주택조합장 구속기소…전 용인시장도 연루

SBS 신용일 기자
원문보기

▲ 수원지검


시공사로부터 10억 원대 뒷돈을 받고 공사비 380여 억 원을 늘려 준 전 지역주택조합장이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수원지검 형사6부(서현욱 부장검사)는 오늘(31일) 경기 용인시 보평역 한 지역주택조합 전 조합장 A(49) 씨를 배임수재 및 업무상 배임 혐의로, 시공사 부사장 B(55) 씨를 배임증재 및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등 혐의로 구속기소 했습니다.

또 배임증재 혐의로 상가분양대행사 대표 C(59) 씨 등 8명을 불구속기소 했습니다.

A 전 조합장은 2020년 5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B부사장 등으로부터 공사비 증액 및 공사 수주, 상가 일괄 분양 등을 대가로 총 23억 1천150만 원 상당의 현금과 부동산을 수수한 혐의를 받습니다.

B부사장은 A 전 조합장에게 공사비를 385억 원 증액해 주는 대가로 25억 원을 주기로 약속하고, 실제로 공사비가 오르자 A 전 조합장의 페이퍼컴퍼니 계좌로 13억 7천500만 원을 넘긴 혐의를 받습니다.

실제 물가 상승에 따른 공사비 증액분은 142억 원이었지만, 전 조합장과 시공사 측의 뒷거래로 공사비가 243억 원이 초과해 385억으로 증액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용인 보평역 모 지역주택조합 비리 범행구조도

용인 보평역 모 지역주택조합 비리 범행구조도


이 사건 아파트 단지는 총 1천963세대(조합원 분양분 987세대·일반 976세대)였으며, 2차에 걸친 공사비 증액으로 조합원들은 최초 책정가보다 평형별로 1억~2억 원의 분담금을 추가로 부담하게 됐다고 검찰은 밝혔습니다.

무주택자 또는 85㎡ 이하의 소형 주택 보유자인 조합원들은 결국 일반 분양자보다 더 많은 돈을 내고 입주하게 되는 상황까지 발생했으며, 추가 분담금과 대출이자를 변제하기 위해 대리운전이나 배달, 편의점 아르바이트에까지 뛰어든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습니다.

반면 A 전 조합장은 조합 아파트를 매각하고 시공사 등으로부터 받은 거액을 모아 시가 20억 원 상당의 고가 아파트를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 전 조합장은 방음벽 공사업체 D(64·7월 1일 구속기소)대표로부터 방음벽 공사 수주를 대가로 3억 원을, 상가 분양대행사 C대표로부터 일괄 분양을 대가로 6억 3천650만 원 상당의 부동산을 교부받은 것으로도 조사됐습니다.

이번 주택조합비리는 D대표가 해당 지역주택조합 방음벽 공사와 관련해 우제창 전 국회의원(5월 27일 구속기소·알선수재 혐의)과 로비자금 액수로 다툼을 벌이다 공사에서 배제되자 우 전 의원을 검찰에 고소하면서 수사가 시작됐습니다.

D대표는 이정문 전 용인시장(7월 1일 구속기소·알선수재 혐의)에게도 억대의 뒷돈을 준 혐의를 받습니다.


검찰은 D대표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A 전 조합장 등의 비정상적인 자산 증식, B부사장 등의 비정상적인 자금 집행을 확인하면서 비리 전모를 밝혀냈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은 A 전 조합장 등의 아파트, 토지, 오피스텔, 자동차 등 40억 원 상당의 재산을 몰수·보전해 범죄수익도 박탈했습니다.

(사진=수원지검 제공, 연합뉴스)

신용일 기자 yongil@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강민호 FA 계약
    강민호 FA 계약
  5. 5이혜훈 발탁 탕평인사
    이혜훈 발탁 탕평인사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