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6월 생산·소비 함께 반등에도…설비투자 3.7%↓, 4개월째 내리막 (상보)

이데일리 권효중
원문보기
통계청, 31일 '2025년 6월 산업활동동향'
생산 1.2%, 소비 0.5% 늘어 동반 증가세
스마트폰 부품 등 일부 품목선 美 관세 영향 확인
설비투자 4개월째 '마이너스', 건설 부진도 계속
[세종=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지난 6월 전산업생산이 전월 대비 1.2% 늘어나 3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여기에 그간 부진했던 재화 소비 역시 소비쿠폰 등 발행 기대감에 따른 소비심리 완화로 0.5% 늘어나며 생산과 소비가 함께 반등했다.

그러나 설비투자는 3.7% 감소하며 4개월째 감소세를 이어갔다. 이는 2018년 이후 7년 만에 최장 기간 마이너스 추이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장기간 부진을 겪고 있는 건설업 부문 투자인 건설기성은 전월 대비 6.7% 늘어났지만, 통계청은 아직 추세적인 업황 반등이라고 판단하기엔 어렵다고 봤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31일 통계청의 ‘2025년 6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全)산업생산지수는 113.8(2020년=100)으로 전월 대비 1.2% 늘었다. 광공업(1.6%), 서비스업(0.5%) 등 부문에서 생산이 늘어났으며, 이는 지난 4월(-0.7%)부터 감소하던 것이 3개월 만에 상승세로 전환한 것이다.

다만 미국 관세 불확실성 등에 따라 품목별로는 차이가 컸다. 광공업 중 전자부품 생산은 18.9% 줄어들었는데 이는 2008년 12월(30.9%) 이후 16년 6개월 만에 가장 큰 폭 감소한 것이다. 반면 반도체(6.6%)와 자동차(4.2%)에서는 생산이 늘어나 전체 생산 증가세를 이끌었다.

최창윤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전자부품의 주요 전방산업은 스마트폰이고, 관세 불확실성이 있다보니 물량을 조절하기 위한 목적이 있었다”며 “스마트폰 부품인 모바일용 OLED, LCD 필름 등에서 생산이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재화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는 의복, 화장품 등을 중심으로 판매가 늘어 전월 대비 0.5% 늘어났다. 소매판매는 올해 2월(1.8%) 이후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냈다. 최 과장은 “아직 7월 추가경정예산에 따른 소비쿠폰 영향은 반영되지 않았지만, 소비심리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라며 “앞으로의 소비쿠폰 사용 동향, 정책 향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생산과 소비가 모두 반등했지만, 설비투자는 전월 대비 3.7% 줄어들며 4개월째 감소했다. 부문별로는 반도체 제조용 기계 등 기계류(1.7%)에선 늘었지만, 기타운송장비 등 운송장비에서 14.8%가 줄었다. 이는 항공기 등 대형 운송장비의 수입이 줄어든 영향이다.

건설 투자를 의미하는 건설기성의 경우 토목(-2.8%)은 줄었으나, 건축(10.3%)이 늘어 전월 대비 6.7% 늘어났다. 건설 투자는 지난 5월까지 3개월째 감소했지만, 6월 반등이 이뤄졌다. 다만 전년 대비 추이를 보면 14개월째 마이너스를 유지하고 있다.

최 과장은 “주거용 및 비주거용 건물 공사 실적이 모두 늘어난 영향”이라면서도 “아직 건설 경기가 살아났다고 판단하기에는 이른 상황”이라고 말했다. 선행지표인 건설수주 역시 전년 동월 대비 13.6% 줄어든 만큼,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의미에서다.

한편 현재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현재의 경기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 대비 0.1포인트 하락했다. 다만 앞으로의 경제 상황을 예고하는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 대비 0.2포인트 높아졌다. 최근 경제심리 완화, 코스피 지수의 오름세 등이 반영됐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데이앤나잇
    김주하 데이앤나잇
  2. 2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3. 3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4. 4박나래 법적 공방
    박나래 법적 공방
  5. 5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