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일본 방문한 조현, 첫 한일 외교장관 회담…"우방국과 관계 강화"

연합뉴스TV 최진경
원문보기
[도쿄=연합뉴스 제공]

[도쿄=연합뉴스 제공]



조현 외교부 장관이 취임 여드레 만인 오늘(29일) 일본 도쿄에서 이와야 다케시 일본 외무상과 첫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습니다.

조 장관은 다음날 미국으로 가기 전 이례적으로 일본을 먼저 찾아 이와야 외무상과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한 협력 의지를 다졌습니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일본 외무성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 모두발언에서 "이재명 정부는 외교 정책에서 실용주의를 근간으로 우방국과 관계를 강화해 나가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국제 정세가 쉽지 않지만, 우방국 간 긴밀하게 협조하고 소통하면서 대외 전략을 함께 만들면 위기를 잘 극복하고 오히려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조 장관은 전날 이재명 대통령이 주재하는 회의에서 일본 방문 예정 소식을 전하자 "이 대통령이 (이시바 시게루) 총리에게 각별한 안부 인사를 전해 달라 했고 첫 외교장관 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노력하자고 했다"고도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이 지난달 이시바 총리와 첫 한일 정상회담 이후 셔틀외교를 언급했다면서 "실용외교를 바탕으로 한일관계를 미래 지향적으로 만들어 가자는 기본 방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야 외무상은 조 장관이 취임 뒤 첫 방문국으로 일본을 택한 것을 환영하면서 "현재의 전략적 환경에서 한일관계,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이번 회담을 포함해 한일 정부 간 긴밀한 의사소통이 이뤄지는 걸 환영한다"며 "한일 양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을 비롯한 여러 과제에 대해서도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조현 #한일외교회담 #우방국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진경(highjean@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미선 공구 논란
    박미선 공구 논란
  2. 2에일리 최시훈 루머 해명
    에일리 최시훈 루머 해명
  3. 3김장훈 미르 아내 공개
    김장훈 미르 아내 공개
  4. 4신영석 김다인 올스타전
    신영석 김다인 올스타전
  5. 5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