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폭염에 ‘원전 냉각수’ 바닷물도 34도…더 오르면 “원전 가동 차질”

한겨레
원문보기
경북 경주 월성원자력발전소 전경. 한국수력원자력 제공

경북 경주 월성원자력발전소 전경. 한국수력원자력 제공


핵발전소(원전)를 식히는 냉각수 구실을 하는 바닷물의 온도가 계속 오른다면 10년 내 국내 원전 여러 기의 가동을 멈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원전 업계는 수온 상승에 맞춘 열교환기 개선을 대안으로 제시하지만, 발전 비용 상승으로 전기요금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30일 박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에서 받은 ‘국내 원전 설계해수온도 도달 예측시점’ 자료를 보면, 현재 추세로 수온이 오르면 2030년 신월성 1·2호기를 시작으로 10년 내 국내 원전 8기가 설계해수온도에 도달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설계해수온도는 과열된 원자로를 식혀주는 바닷물의 최고 온도 제한 기준으로, 각 기기의 출력과 가용 해수량에 따라 31~36.1도로 설정돼 있다. 기준을 넘기면 발전 효율이 떨어지고, 심하면 안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가장 빠른 2030년에 주변 바다 온도가 설계해수온도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원자로는 경북 경주의 신월성 1·2호기다. 설계온도가 31.5도로 비교적 낮고, 동해 남쪽 느린 해수 흐름과 특정 시기 수온이 빠르게 오르는 국지적 특성이 겹친 게 원인이다. 한수원 조사 결과 지난해 신월성 근처 바다 온도는 설계온도에 육박하는 31도까지 올라갔다.



전남 영광의 한빛 1~6호기 주변 바다도 2031년부터 2034년 사이 설계해수온도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한빛 원전의 설계온도는 35.5~36도로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한빛 원전이 있는 서해는 연간 0.2도씩 온도가 오르는 등 전세계 바다 중 가장 빠른 수온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한빛 원전 주변 해수 온도는 34도 이상으로 치솟았다.



올해 같은 최악의 폭염이 지속한다면 전력 수요가 많은 한 여름철 설계해수온도에 도달한 원전을 가동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원전 운영 기술지침에 따르면 해수 온도가 기준 온도를 초과하면 6시간 내 운전모드(고온정지)로 전환해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여러 원전이 한 곳에 모인 우리나라 특성상 전력공급예비율이 한 자릿수대로 떨어지는 전력 피크 시기(7월 말부터 8월까지)에 특정 단지 원전 가동이 중단될 경우 전력 부족 사태가 터질 수 있다.



실제 50기가 넘는 원전을 운영 중인 프랑스는 최근 해마다 여름 폭염으로 원전 가동을 중단하는 일을 반복한다. 올 여름에도 40도 넘는 폭염으로 강 수온이 높아져 남부의 골페치 원전과 서부 블라예 원전 등 여러 기의 가동을 멈췄다. 프랑스의 내륙 원전은 강변에 있는데, 물의 양이 적고 주변 동식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수온이 25도만 넘어도 냉각수 활용을 제한하고 있다.



한수원 등 원전 업계는 열교환기 성능을 개선하거나 냉각장치를 추가해 해수 온도 상승에 대비한다는 입장이다. 설비 추가와 체계적인 해수 모니터링으로 설계해수온도를 올리는 것도 대책으로 제시된다. 실제 2022년 새울 1·2호기 설계해수온도가 31.6도에서 34.9도로 조정되는 등 현재까지 원전 11기의 기준이 올라갔다.



한병섭 원자력안전방재연구소 소장은 “보통 원전을 지을 땐 설계수명까지 안정적으로 냉각수 공급이 가능한 지역을 선택하는데, 빠른 기후변화로 원전 안전성에 대한 위험이 커지고 있다”며 “냉각수 온도에 맞춰 출력을 낮춰 운영하거나 냉각설비를 추가하는 경우 막대한 비용 상승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옥기원 기자 ok@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팀 분열
    뉴진스 팀 분열
  2. 2이재명 청와대 복귀
    이재명 청와대 복귀
  3. 3햄스터 학대 생중계
    햄스터 학대 생중계
  4. 4이현주 포르투갈 리그 골
    이현주 포르투갈 리그 골
  5. 5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
    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