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잘나가는 中증시...차이나 ETF도 好好

머니투데이 김은령기자
원문보기
주요 차이나ETF 한달 수익률/그래픽=이지혜

주요 차이나ETF 한달 수익률/그래픽=이지혜



중국 상해종합지수가 10개월여만에 3600선을 돌파하는 등 최근 강세를 보인다. 글로벌 주요 증시가 최근 강세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미국과의 관세 협상에 대한 기대감과 중국 정부의 정책 기대감이 더해지면서 중화권 증시가 더 뜨겁다. 국내 ETF(상장지수펀드) 시장에서도 중국 증시 관련 ETF들이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정책 기대감이 유효하지만 관세, 경기 우려 등의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업종, 종목 중심 대응을 권고한다.

30일 국내 증시에서 TIGER 차이나항셍테크는 전일 대비 1.93% 내린 8385원으로 마감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KODEX 차이나항셍테크도 각각 3.15%, 1,93% 내렸다. 이밖에 TIGER 차이나바이오테크SOLACTIVE, PLUS 심천차이넥스트, SOL 차이나태양광CSI 등도 약세를 기록하는 등 대부분 하락 마감했다. RISE 차이나HSCEI(H), ACE 중국본토CSI300레버리지(합성) 등만 오름세를 보였다.

이날 약세 마감했지만 최근 중국 증시 상승세로 차이나 ETF 성과는 우수하다. 최근 한달간 TIGER 차이나바이오테크SOLACTIVE는 30.22% 오르며 해외 주식형 ETF 가운데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ACE 중국본토CSI300레버리지(합성)도 16.3% 상승했고 KODEX 차이나심천ChiNext(합성), SOL 차이나태양광CSI(합성), PLUS 심천차이넥스트(합성)도 13%대 상승했다.

지난 4월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 발표 직후 큰 폭으로 하락했던 중국 증시가 관세 불확실성 해소와 정부의 경기부양책, 공급 개혁 정책 등에 대한 기대감으로 연고점을 연일 경신하고 있는 영향이다. 상해종합지수는 이날 오후 2시30분(현지시간) 현재 전일 대비 0.25%오른 3618.60을 기록하고 있다. 29일엔 3609.71을 기록하며 종가기준으로 연고점으로 마감한 바 있다. 3600선을 넘은 것은 지난해 10월 이후 10여개월 만이다.

올 들어 미국 외 주식으로의 글로벌 자금이 이동하면서 중국 증시에도 외국인 투자자금이 유입됐고 미-중 관세 합의에 대한 기대감이 투자 심리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날 미국과 중국은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3차 무역협상을 가지고 관세협상 시한을 90일동안 더 연장하는 방안에 잠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하반기 경기 부양책과 공급 개혁 정책이 나올 것이란 기대감도 증시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부터 추진중인 이구환신(낡은 제품을 새 것으로 교체) 정책으로 소비 경기가 살아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 가운데 민감업종 중심으로 공급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공급개혁 정책도 조만간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분기 중국 GDP(국내총생산) 성장률은 시장 예상을 웃돈 5.2%로 나타났다.


중국 증시가 최근 가파른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올 들어 신흥국 증시 가운데 상대적으로 덜 오른 만큼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도 있다. 임해인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중국 증시는 글로벌 증시 지수(ACWI·All Country World Index) 대비 하회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어 자금이 유입될 수 있다"며 "신흥국 중 중국을 가장 선호한다"고 했다.

이 가운데 정책 모멘텀을 받을 수 있는 업종에 대한 선별적인 투자가 주효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김경환 하나증권 연구원은 "지수, 업종 기대감 반영이 앞서 있고 가격 신호와 수급에 대한 검증도 병행될 것으로 보여 단기적으로 지수보다는 업종, 종목 위주로 대응하라"며 "중국 소재, 원자재, 친환경 등 공급 개혁 대상 대장주와 항셍테크 지수 중심의 AI(인공지능), SW(소프트웨어), 미디어 게임, 전기차 밸류체인, 방산 대표주를 주목한다"고 밝혔다.

김은령 기자 taurus@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삼성생명 하나은행 7연승 저지
    삼성생명 하나은행 7연승 저지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5. 5한동훈 징계 철회 집회
    한동훈 징계 철회 집회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