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김건희 청탁 의혹' 통일교 前 본부장 구속 기로…1시간40분만 심문 종료(종합)

뉴시스 오정우
원문보기
'목걸이 어떤 목적으로 건넸나' 등 질문 묵묵부답
법원, '건진법사 청탁 의혹' 피의자도 영장실질심사
[서울=뉴시스] 황준선 기자 = 건진법사 전성배씨를 통해 김건희 여사에게 고가 선물을 전달하고 통일교의 현안을 청탁한 의혹을 받는 윤영호 전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세계본부장이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5.07.30. hwang@newsis.com

[서울=뉴시스] 황준선 기자 = 건진법사 전성배씨를 통해 김건희 여사에게 고가 선물을 전달하고 통일교의 현안을 청탁한 의혹을 받는 윤영호 전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세계본부장이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5.07.30. hwang@newsis.com



[서울=뉴시스] 오정우 기자 = 건진법사 전성배씨를 통해 김건희 여사에게 고가의 금품을 건네고 통일교 현안을 청탁하려 한 의혹을 받는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전직 간부가 구속 기로에 섰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정재욱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께 청탁금지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 업무상 횡령 등 혐의를 받는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했다.

이날 오전 9시30분께 푸른색 정장 차림으로 모습을 드러낸 그는 '목걸이는 어떤 목적으로 건넸나' '혐의를 인정하는가' '통일교는 본부장 개인 일탈로 주장하는데 어떤 입장인가' 등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고 법정으로 들어섰다.

약 1시간40분 만에 법정에서 나선 그는 '어떤 것 위주로 소명하셨냐'는 질문에 "(말씀을 드릴 수 없어) 죄송합니다"라고 답했다. '개인적 일탈이란 통일교 입장에 대해 어떻게 보나' '혐의를 인정했나' '김건희 여사에게 목걸이는 어떤 목적으로 건넸나' 등에 대해선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았다.

윤 전 본부장은 2022년 전씨를 통해 김 여사에게 고가의 선물과 함께 통일교 현안을 청탁하려 한 의혹을 받는다. 해당 의혹은 윤 전 본부장이 같은 해 4~8월 전씨에게 6000만원대 그라프사 명품 다이아몬드 목걸이, 샤넬 가방 2개, 천수삼 농축차 등을 전달해 현안을 청탁하려 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특검은 그가 ▲캄보디아 메콩강 부지 공적개발원조(ODA) ▲유엔(UN) 제5사무국 한국 유치 ▲YTN 인수 ▲대통령 취임식 초청 ▲통일교 국제행사에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초청 등을 청탁하려고 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특검은 윤 전 본부장이 지난 2023년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두고 전씨와 논의해 통일교 교인들을 국민의힘에 대거 입당시키고, 지난해 3월 고액을 권성동 의원에게 후원하는 등 당권 후보로 지원하려고 한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지난 22일 윤 전 본부장을 불러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를 조사한 뒤 지난 25일 윤 전 본부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다.

한편, 법원은 이날 같은 시각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알선수재) 혐의를 받는 이모씨에 대해서도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했다. 이씨는 '건진법사 청탁 의혹'에 연루된 브로커 중 1명으로 알려졌다.


윤 전 본부장에 대한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늦은 밤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frien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기성용 포항 재계약
    기성용 포항 재계약
  2. 2장기용 사이다 엔딩
    장기용 사이다 엔딩
  3. 3마이애미 페어뱅크스 영입
    마이애미 페어뱅크스 영입
  4. 4베네수엘라 경제 압박
    베네수엘라 경제 압박
  5. 5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