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캄차카반도 8.7 강진…日태평양 지역 쓰나미 경보

헤럴드경제 김영철
원문보기
홋카이도·혼슈에 쓰나미 경보
규슈와 시코쿠 연안엔 주의보
일본 도쿄 중심부의 한 상점 밖에서 한 여성이 동부 러시아 해역에서 발생한 8.7 규모 지진으로 인해 일본 해안 지역 대부분에 발령된 쓰나미 경보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미국 당국은 러시아 극동 해역에서 발생한 강력한 8.7 규모 지진으로 인해 일본, 하와이, 러시아, 에콰도르 등 태평양 일부 지역과 미국 캘리포니아 해안 지역에 쓰나미 경보가 발령되었으며, 캘리포니아 해안 지역에는 경보가 발령되었다고 밝혔다.  [AFP]

일본 도쿄 중심부의 한 상점 밖에서 한 여성이 동부 러시아 해역에서 발생한 8.7 규모 지진으로 인해 일본 해안 지역 대부분에 발령된 쓰나미 경보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미국 당국은 러시아 극동 해역에서 발생한 강력한 8.7 규모 지진으로 인해 일본, 하와이, 러시아, 에콰도르 등 태평양 일부 지역과 미국 캘리포니아 해안 지역에 쓰나미 경보가 발령되었으며, 캘리포니아 해안 지역에는 경보가 발령되었다고 밝혔다. [AFP]



러시아 캄차카 반도에서 30일 발생한 규모 8.7의 강진의 여파로 일본 태평양 연안 지역에 쓰나미(지진해일) 경보가 발령됐다.

일본 기상청은 이날 오전 9시40분께 홋카이도와 혼슈 태평양 연안부에 쓰나미 경보, 규슈와 시코쿠 태평양 연안부 및 홋카이도 북부 등에는 쓰나미 주의보를 각각 내렸다.

앞서 기상청은 오전 8시37분께 홋카이도부터 규슈에 이르는 태평양 연안에 쓰나미 주의보를 내렸으나 쓰나미가 애초 예상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보고 대상 지역의 절반 이상에 경보를 발령했다.

쓰나미 경보 대상 지역에는 ▷홋카이도 동부 해역 ▷혼슈 동북부 도호쿠 지방 ▷수도권인 간토 지방 ▷오사카가 있는 간사이 지방 등이 포함됐다.

일본에서 쓰나미 주의보는 높이 1m 이상, 쓰나미 경보는 높이 3m 이상의 쓰나미가 올 것으로 예측될 때 발령된다.

쓰나미 경보가 발령되면 즉시 높은 곳이나 안전한 건물로 대피해야 한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쓰나미 경보가 발령된 지역 주민은 즉시 대피하라고 요청했다. NHK는 재난 방송을 통해 “쓰나미! 피난! 쓰나미! 도망쳐!”라는 문구를 내보냈다.

기상청은 홋카이도 동부에 오전 10시께 최고 높이 3m의 쓰나미가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규슈 일부 지역의 쓰나미 도착 예상 시간은 오후 12시30분 전후다.

유럽지중해지진센터(EMSC)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24분께(현지시간) 캄차카 반도 동쪽 바다에서 규모 8.7 지진이 발생했다. 김영철 기자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석열 사형 구형
    윤석열 사형 구형
  2. 2이민성호 우즈벡 졸전
    이민성호 우즈벡 졸전
  3. 3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한일정상회담 드럼
    한일정상회담 드럼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