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김상식 매직' 베트남 U-23 축구대표팀, 아세안챔피언십 3연패(종합)

연합뉴스 배진남
원문보기
김상식 감독, 올해 1월 미쓰비시컵 이어 U-23 대회도 우승 지휘
AFF U-23 챔피언십 우승 후 김상식 감독을 헹가래 치는 베트남 선수들.[AP=연합뉴스]

AFF U-23 챔피언십 우승 후 김상식 감독을 헹가래 치는 베트남 선수들.
[A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배진남 기자 = 김상식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이 아세안축구연맹(AFF) 챔피언십 3연패의 위업을 달성했다.

베트남은 29일 오후(한국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겔로라 붕 카르노 스타디움에서 열린 개최국 인도네시아와의 2025 AFF U-23 챔피언십 결승에서 전반 37분 응우옌 꽁프엉의 결승 골 덕분에 1-0으로 이겼다.

이로써 베트남은 2022년과 2023년에 이어 3회 연속 대회 정상에 올랐다.

앞선 두 대회에서는 모두 자국 지도자가 대표팀을 이끌었고, 2023년 우승 당시 결승전 상대는 신태용 감독이 지휘한 인도네시아였다.

이 대회는 2005년 시작했으며 베트남이 최다 우승국이다. 두 번 트로피를 들어 올린 나라도 베트남뿐이다.

우승 세리머니 하는 베트남 선수단.[신화통신=연합뉴스]

우승 세리머니 하는 베트남 선수단.
[신화통신=연합뉴스]



베트남은 올해 1월 동남아시아 최대 축구 축제인 2024 미쓰비시일렉트릭컵에서 통산 세 번째 우승을 차지한 데 이어 U-23 AFF 챔피언십도 제패했다.


김상식 감독은 A대표팀이 참가하는 국가대항전 미쓰비시컵과 U-23 AFF 챔피언십 동반 우승을 이룬 최초의 사령탑으로 이름을 남기게 됐다. 베트남 축구의 영웅인 박항서 전 감독도 못 한 일이다.

김상식 감독은 K리그1 전북 현대 사령탑에서 물러난 뒤 1년 만인 지난해 5월 필리프 트루시에 후임으로 베트남 A대표팀 사령탑으로 취임했다.

U-23 대표팀도 총괄하며, 계약기간은 2026년 3월 31일까지다.


시상식에 함께한 김상식 베트남 대표팀 감독(왼쪽에서 두 번째).[디제이매니지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시상식에 함께한 김상식 베트남 대표팀 감독(왼쪽에서 두 번째).
[디제이매니지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스포츠매니지먼트사인 디제이매니지먼트에 따르면 김상식 감독은 우승 후 공식 인터뷰에서 "우리 선수들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싸워줘서 자랑스럽다"며 "큰 무대에서도 기죽지 않고 당당히 맞선 선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며, 꼭 승리를 축하해주고 싶다"고 제자들에게 공을 돌렸다.

이어 "응원해주신 베트남 국민과 축구 팬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린다"며 "선수들이 이번 대회를 통해 많은 것을 경험하고, 우승을 통해 더욱 성장하고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김상식 베트남 대표팀 감독.[EPA=연합뉴스]

김상식 베트남 대표팀 감독.
[EPA=연합뉴스]


김 감독은 또 "아직 완벽한 팀은 아니지만, 부족한 부분을 하나씩 보완해 나가며 앞으로의 대회와 경기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드러냈다.


경기 도중 터치라인 근처에 물병을 놓아 경기를 방해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물병을 일부러 놓은 것은 아니다"라며 "더운 날씨 속에서 선수들이 쉽게 물을 마실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었고,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 절대 고의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hosu1@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도영 연봉 삭감
    김도영 연봉 삭감
  2. 2전광훈 구속 유지
    전광훈 구속 유지
  3. 3장동혁 단식투쟁
    장동혁 단식투쟁
  4. 4한화 김기태 코치
    한화 김기태 코치
  5. 5조정석 거미 득녀
    조정석 거미 득녀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