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부천시민이 뽑은 가성비 정책은… 무료 공원 물놀이장 1위

세계일보
원문보기

‘시민이 직접 뽑았다, 부천시 최강 가성비 정책은’

경기 부천시는 정책 제안 플랫폼 ‘제안핸썹’을 통해 시민 투표로 선정된 ‘2025 5대 최강 가성비 정책’을 29일 발표했다. 공모는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2일까지 2주간 진행됐으며, 약 900건의 의견 접수가 이뤄졌다.

1∼5위는 △무료 공원 물놀이장 운영(30%) △거주자 우선 주차장 무료 개방(24%) △자연친화형 맨발길 조성(20%) △불법주정차 단속 ARS 알림서비스(15%) △부천형 스마트 경로당(11%)이 선정됐다.

가장 많이 선택을 받은 공원 물놀이장의 경우 여름철 도심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된 것이다. 지난해에는 6만4000여명이 찾을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위생과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실시간 개장 정보 제공으로 이용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다음으로 오전 9시∼오후 6시 시민들에게 거주자 우선 주차공간을 무료 개방하는 행정이 뽑혔다. 기존 전일제 운영이던 341곳의 야간제 전환으로 총 7685면의 주차면을 확보했다. 세 번째 맨발로 흙길을 걸을 수 있는 공간이 힐링 장소로 주목받았다. 올해 50곳을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시행한 제도이자 알림 신청 차량이 단속 구역에 주정차할 때 전화로 이동을 알려주는 ARS 서비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어르신들에게 건강관리·여가·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스마트 경로당이 그 뒤를 이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시민들이 제안한 주요 키워드는 시설 확충, 운영 방식 개선, 안전·위생 관리 등으로 정리됐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시민들의 목소리가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꾸준히 소통하며 더 나은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부천=강승훈 기자 shka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의성 산불 주불 진화
    의성 산불 주불 진화
  2. 2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3. 3하나은행 4연승 질주
    하나은행 4연승 질주
  4. 4김형은 19주기 추모
    김형은 19주기 추모
  5. 5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