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건강 챙기려다 탈모 올라”…‘이 영양제’ 과다 복용 주의해야

세계일보
원문보기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챙겨먹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과도한 영양제 섭취가 탈모나 피부 질환, 간 손상 등 치명적인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과도한 영양제 섭취가 탈모나 피부 질환, 간 손상 등 치명적인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과도한 영양제 섭취가 탈모나 피부 질환, 간 손상 등 치명적인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27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는 의학 학술지 큐어어스(Cureus)를 인용해 “세 가지 대표 영양소인 셀레늄, 나이아신, 아연을 지나치게 복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강화에 중요한 미네랄로, 브라질너트나 해산물, 육류, 곡류 등 다양한 음식에서 섭취할 수 있다. 특히 브라질너트 1알(100g)에는 1917μg 정도의 셀레늄이 들어 있는데, 하루 1~2알이면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다.

셀레늄은 감염에 대한 면역 방어 기능을 도울 뿐 아니라 염색체 끝부분인 텔로미어를 보호해 노화와 암, 심장질환 등 만성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셀레늄이 부족하면 갑상선기능저하증 같은 갑상선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적정 수준의 셀레늄 섭취는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셀레늄은 건강에 매우 중요한 미량 원소이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유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 셀레늄 중독은 일반적으로 셀레늄 함유 보충제 과다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데 구토나 설사, 두통, 탈모, 발진, 발작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장기간 과다 섭취는 폐질환이나 신경계 문제, 근육 약화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나이아신(비타민B3)은 에너지 대사와 피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결핍 시 피부염이나 설사, 정신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명란젓이나 생참치, 닭가슴살, 해바라기씨 등에서 섭취 가능하다. 특히 명란젓의 경우 100g당 56.9~50.0mg 정도가 함유되어 있어 하루 2~3조각이면 하루 권장량 섭취가 가능하다.


오히려 과다 복용은 홍조, 피부 가려움,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하루 3g 이상 섭취할 경우 통풍이나 간독성의 위험이 있다. 일일 권장섭취량은 △성장기 6~17㎎ △성인기 14~16㎎ △노인기 12~14㎎ △임신·수유기 17~1㎎ 이다.

아연 역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량 무기질이다. 육류나 생굴, 게, 새우 등의 동물성 식품과 도정하지 않은 곡류, 해초류, 콩 등의 식물성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다만 과잉 섭취 시 구리의 흡수가 저해될 수 있다. 이는 구리가 보조효소로 작용하는 성장 및 대사과정에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철의 흡수를 방해하여 미네랄 불균형을 초래하며 소화관 과민증 및 면역기능의 감소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진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소셜미디어에 올라오는 영양 관련 콘텐츠 상당수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주장을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틱톡 기반 영양 관련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55%가 근거 없는 정보를 담고 있었고, 90%는 영양 조언의 이점과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 반면 정확한 정보로 분류된 게시물은 36%에 불과해, SNS 상에서 잘못된 건강 정보가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음이 드러났다.

박윤희 기자 py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장훈 미르 사과
    김장훈 미르 사과
  2. 2서서아 포켓볼 세계선수권
    서서아 포켓볼 세계선수권
  3. 3용인FC 김민우 영입
    용인FC 김민우 영입
  4. 4배드민턴 세계 1위
    배드민턴 세계 1위
  5. 5통일교 특검법 협의
    통일교 특검법 협의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