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관세 협상 여야 '촉각'...이준석 대표 복귀 첫날 압수수색

YTN
원문보기
[앵커]
일본에 이어 유럽연합도 미국과의 관세 협상을 타결하면서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김건희 특검팀이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의 당 대표 복귀 첫날 전격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야당을 중심으로 반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윤웅성 기자!

일본에 이어 유럽 연합도 미국과 관세 협상을 타결했습니다. 여야 반응이 엇갈리고 있죠?

[기자]

네, 미국과 관세 협상 시한이 다음 달 1일이죠, 이제 나흘 남았습니다.

네, 민주당 김병기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익을 위해 정부와 국회, 기업과 특사단 등이 최전선에서 분투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여당은 정부를 믿고 국회 차원의 지원을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국민의힘을 향해선 뒤에서 총질하기 바쁘다며 말 한마디가 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정쟁을 삼가라고 경고했는데요.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병기 /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 우리 정부는 이미 실패한 것처럼 낙인을 찍고 ㄴ있는 것입니다. 우리 농민과 기업, 국민의 삶은 걱정되지 않습니까? 국민의힘은 제발 정신 좀 차리시기 바랍니다.]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대한민국 경제와 기업의 생사가 걸린 관세 협상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 경제가 사느냐 죽느냐를 결정할 미국과의 관세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도 정부는 기업 때려잡기에 골몰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관세 협상이 난관에 봉착하자 대미 투자 확대 등 기업들에 협조를 구하면서도 동시에 노란봉투법과 상법 개정, 법인세 인상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는데요.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송언석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 재벌총수들에게 대미 투자 확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앞에서는 때리고 뒤에서는 도와달란 이중적인 태도를 어느 기업이 믿을 수 있겠습니까?]

[앵커]
김건희 특검팀이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고요?

[기자]
네,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 개입 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김건희 특검은 오늘 아침부터 이준석 대표의 의원회관 사무실에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습니다.

개혁신당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는데요.

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는 이준석 대표가 각종 자료를 제출하는 등 수사기관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왔는데도 특검이 무리한 압수수색으로 정치적 망신주기를 하고 있다고 반발했습니다.

압수수색 시기와 방식 등에 문제를 제기하면서도 정당한 조사엔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는데요.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천하람 / 개혁신당 원내대표 : 개혁신당의 새로운 지도부가 임기를 개시하는 첫날 무리하게 이루어진 특검의 압수수색은 정치적 오해를 불러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준석 의원은 어제 전당대회에서 98%의 압도적인 찬성률로 1년 2개월 만에 개혁신당 당 대표로 복귀해 오늘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할 예정이었는데, 압수수색으로 취소됐습니다.

이 대표는 윤 전 대통령 부부가 정치브로커 명태균 씨 부탁을 받아 공천 개입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시기에 국민의힘 당 대표였습니다.

이 대표는 오늘 아침 채널A 유튜브에 출연해 특검 압수수색 시기가 공교롭다고 말했는데요.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준석 / 개혁신당 대표(채널A '노은지의 정치 시그널') : 제가 현행범도 아니고 그런 상황에서 이렇게 급작스럽게 진행할 필요가 있느냐. 오해 살 일 안 했으면 좋겠다. 특검이.]

국민의힘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도 이 대표 지원 사격에 나섰습니다.

특검의 전방위적 압수수색이 도를 넘고 있다며 지난 2주 동안 자당 의원 4명에 이어 이 의원이 대표로 선출된 직후에 압수수색을 하는 것에 분노한다며 정도를 지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개혁신당은 송 비대위원장 입장에 대해 윤석열 정부에 빌붙어 일탈행위를 함께 한 국민의힘 주요 구성원들과는 완전히 다른 상황이라며 관심을 꺼달라고 반박했습니다.

반면,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는 앞으로 조사 대상은 더 늘어날 거라며 특검 수사에 협조하는 것만이 국민의힘이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며 자성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윤웅성 (yws3@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허훈 더블더블
    허훈 더블더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