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포스트(PC사랑) 언론사 이미지

페이커, T1과 재계약 … "신화, 4년 더" [디지털포스트 모닝픽]

디지털포스트(PC사랑)
원문보기
[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PC사랑)=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가 아침 주요 ICT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메타가 기존 인공지능(AI)을 뛰어넘는 초지능 개발을 본격화하며 중국계 AI 인재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28일 IT 업계에 다르면 메타는 챗GPT 개발사 오픈AI 출신 연구원 자오셩자를 메타초지능연구소(MSL)의 수석과학자로 영입했습니다. MSL은 이달 초 중국 명문대 출신 AI전문가들을 대거 영입했습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새로 채용된 11명 중 7명이 중국 출신으로 칭화대, 베이징대, 저장대 등을 졸업한 뒤 미국에서 연구 경력을 쌓았습니다. MSL은 메타가 인간을 뛰어넘는 AI 개발을 목표로 설립한 연구소입니다.

■ 오픈AI가 다음 달 중 차세대 인공지능 모델 GPT-5를 출시합니다. 28일 IT 업계에 따르면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X(옛 트위터)를 통해 "곧 GPT-5를 선보일 것"이라고 예고하며 일부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모델은 다양한 AI 모델을 통합해 복합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멀티 모달 시스템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LoL) e스포츠 최고의 선수로 꼽히는 '페이커' 이상혁 선수가 소속팀 T1과 4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T1은 2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상혁 선수와 2029년까지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이상혁 선수는 데뷔 시즌인 2013년부터 2029년까지 17년간 프로게이머로서 T1에서 활약하게 됐습니다. 그는 2013년부터 작년까지 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 우승 트로피를 5번 들어올렸습니다. 2022년에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국가대표로 출전해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 삼성전자의 스마트 반지 '갤럭시 링(Ring)'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링은 현재 하루 평균 판매량이 1개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후속 모델 출시도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업계에서는 스마트링 시장이 아직 초기 단계인 데다가 갤럭시워치와의 차별점이 많지 않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50만원에 가까운 가격에 수리가 불가능한 '사실상 일회용'이라는 점도 단점으로 꼽힙니다.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전성기를 열었던 유튜브가 이제 TV의 영역까지 잠식하고 있습니다. 28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미국 내 TV 전체 시청 시간 중 유튜브가 차지한 비중은 12.8%로, 모든 플랫폼사업자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방송(18.5%), 케이블(23.4%)와 같은 전통 미디어 전체를 넘어서는 것은 아니지만, 단일 플랫폼으로는 가장 높은 점유율입니다. 넷플릭스(8.3%), 디즈니플러스(4.8%)와의 격차도 큽니다.


■ 온라인 스트리밍이 '대세'지만, 지상파 방송광고가 여전히 높은 효율성과 파급력을 갖는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28일 방송계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3사(KBS·MBC·SBS),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SBS M&C, 한국방송협회 등 6개 단체는 지난 24일 세미나를 공동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이날 발제에 나선 김활빈 강원대 교수는 인터넷TV(IPTV) 3사의 실시간 시청데이터를 확보해 분석한 연구 결과, 광고효율성을 비교하는 지표에서 지상3사 광고의 노출 대비 평균 비용(CPM)이 유튜브, 넷플릭스에 비해 더 낮다고 밝혔습니다. 김 교수는 "지상파 중간광고는 단 1회 15초 광고만으로도 약 200만 가구에 동시 도달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광고수단"이라며, "콘텐츠별 조회수 편차가 큰 유튜브와 달리 안정적인 노출수가 보장된다"고 말했습니다.

■ 코로나19 백신이 대유행(펜데믹) 기간 동안 250만 명 이상을 살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스탠퍼드대와 이탈리아 사크로 쿠오레 가톨릭대 연구진은 2020~2024년 코로나19 백신이 얼마나 많은 생명을 구했는지 통계적으로 추정한 결과를 지난 26일 미국의학협회 저널 JAMA 헬스 포럼에 공개했습니다. 연구진이 백신 접종이 없었다면 감염됐을 비율, 감염 치사율, 사망에 대한 백신 효과성을 토대로 계산한 결과, 약 253만 3,000명이 백신으로 생명을 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명을 구한 사람 중 90%는 60세 이상으로 파악됐습니다.

■ 이동통신사들이 3세대(3G) 이동통신망 종료를 준비하는 가운데, 엘리베이터 비상호출 장치가 난관으로 떠올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5월 무선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휴대폰 기준 3G회선은 SK텔레콤 25만 3,146개(전체 대비 1.1%), KT 5만 9,357개(0.4%), 알뜰폰 17만 2,064개(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회선은 과기정통부가 2G 종료 당시 적용한 암묵적 기준 1% 미만에 근접했지만, 사물인터넷(IoT) 회선을 포함하면 전체 회선 중 3%가 3G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주요 업체들은 비상호출용 IoT 장치로 3G 활용해, 이를 종료할 경우 안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우진 8강 진출
    장우진 8강 진출
  2. 2정관장 현대모비스 승리
    정관장 현대모비스 승리
  3. 3베네수엘라 상황 우려
    베네수엘라 상황 우려
  4. 4박나래 매니저 진실 공방
    박나래 매니저 진실 공방
  5. 5손담비 이사 준비
    손담비 이사 준비

디지털포스트(PC사랑)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