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공천개입 공범' 의혹 윤상현 출석…모레 尹 소환

연합뉴스TV 이동훈
원문보기
[앵커]

김건희 특검이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개입 의혹과 관련해 공범 의혹을 받고 있는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을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이 의혹과 관련해 윤 전 대통령에게도 모레(29일) 출석을 요구한 상태입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2022년 국회의원 보궐선거 공천개입 의혹과 관련해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김건희 특검에 출석했습니다.


윤 의원은 출석하며 "진실되게,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단" 입장만 밝힌 채 조사실로 들어갔습니다.

공천개입 의혹은 김 여사가 '정치 브로커' 명태균 씨에게 공짜 여론조사를 받은 대가로 보궐선거에서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을 공천받게 도왔다는 게 핵심입니다.

특검은 지난해 공개된 윤 전 대통령과 명 씨 통화 녹취에서 윤 의원의 이름이 거론돼 김 전 의원 공천 과정에 개입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녹취록에 따르면 윤 전 대통령은 공천 발표 전날 명 씨에게 당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었던 윤 의원에게 김 전 의원 공천을 한 번 더 얘기해보겠다는 취지로 말했습니다.

특검은 윤 의원을 상대로 공천 과정에서 부정한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검은 이와 함께 의혹의 '정점'인 윤 전 대통령에게 오는 29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피의자로 출석하라고 통보한 상태입니다.


다만 윤 전 대통령 측은 건강상의 이유로 내란특검의 출석도 거부한 바 있고 내란 재판도 출석하지 않고 있어 조사가 성사될지는 미지수입니다.

한편 내란특검은 비상계엄 관련 국무위원 수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그제 '언론사 단전·단수 지시' 의혹으로 19시간 가량 조사를 받은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신병확보 필요성을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난 24일 한덕수 전 국무총리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 특검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대로 한 전 총리를 지난 2일에 이어 다시 한 번 소환할지를 검토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동훈(yigiza@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진태현 박시은 2세 계획 중단
    진태현 박시은 2세 계획 중단
  2. 2소노 가스공사 꺾고
    소노 가스공사 꺾고
  3. 3송도순 별세 애도
    송도순 별세 애도
  4. 4홍정호 전북 결별
    홍정호 전북 결별
  5. 5광주 주세종 3년 재계약
    광주 주세종 3년 재계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