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오픈AI, 이르면 다음 달 차세대 AI ‘GPT-5′ 출시”

조선비즈 홍아름 기자
원문보기
오픈AI 로고./로이터 연합뉴스

오픈AI 로고./로이터 연합뉴스



생성형 인공지능(AI) 시장의 선두 주자 오픈AI가 이르면 다음 달 차세대 인공지능(AI) 모델 GPT-5를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더 버지(The Verge)는 25일(현지 시각) 오픈AI가 GPT-5 공개를 위한 준비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오픈AI의 최대 협력사인 마이크로소프트(MS)의 엔지니어들이 GPT-5의 가동을 위한 서버 용량 확보 작업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GPT-5는 챗GPT를 구동하기 위한 대규모 언어모델(LLM)의 최신 버전으로, 당초 지난 5월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테스트 과정이 길어지며 일정이 미뤄져 왔다.

GPT-5는 단순한 언어모델을 넘어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AI 모델이 될 전망이다. 특히 오픈AI가 별도로 개발해 온 추론 모델이 처음으로 GPT-5에 통합될 예정이라 더 주목받고 있다. 오픈AI는 지난해 9월 ‘o1’, 12월 ‘o3’ 모델을 선보인 바 있다.

오픈AI의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은 GPT-5의 출시를 공식 예고한 바 있다. 그는 최근 소셜미디어 엑스(X, 구 트위터)를 통해 “곧 출시된다”고 밝혔으며, 한 팟캐스트에 출연해 일부 기능을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올트먼은 “내가 이해하지 못한 질문을 GPT-5에 맡겼더니 완벽하게 답변해 줬다”며 “내가 대답할 수 있어야 했던 질문을 AI가 즉시 풀어줘 나 자신이 쓸모없다고 느껴지는 이상한 감정이 들었다”고 언급했다.

홍아름 기자(arhong@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