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6.2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구글 검색의 진화…복잡한 질문 주제별로 정리해준다

연합뉴스 김태종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AI 기반 '웹가이드' 공개
구글 '웹 가이드'[구글 제공]

구글 '웹 가이드'
[구글 제공]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구글이 이용자의 복잡한 질문에 대해 주제별로 그 결과를 제공하는 새로운 인공지능(AI) 기능을 선보였다.

25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 등에 따르면 구글은 지난 24일 검색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주는 AI 기반의 새로운 기능인 '웹가이드'(Web Guide)를 공개했다.

웹가이드는 지난해 선보인 검색 결과를 요약해 보여주는 'AI 오버뷰'와 지난 5월 출시한 대화형 검색 기능인 'AI 모드'에 이은 새로운 AI 검색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구글이 자사의 검색 서비스에서 새로운 기능이나 실험적 기술을 사용자들에게 먼저 테스트해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베타 프로그램인 '서치 랩스'(Search Labs)의 하나로, 질문에 대해 특정 주제와 관련된 페이지들을 그룹으로 묶어 검색 결과를 정리해준다.

웹가이드는 AI 모드에서 사용하는 '팬아웃'(Fan-out)' 기능을 적용해 관련성 높은 결과를 위에서 아래로 나열하는 기존과 달리 여러 주제나 카테고리로 나눠 보여준다.

구글은 웹가이드는 자사의 AI 모델 제미나이를 활용해 검색어를 더 깊이 이해하고 기존의 구글 검색으로는 놓칠 수 있었던 관련 페이지들을 찾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일본에서 혼자 여행하는 방법'과 같이 폭넓은 질문을 하면 웹가이드는 종합 가이드와 함께 여행 안전 팁, 개인 블로그 후기 등 다양한 주제별로 검색 결과를 분류해 제공한다.

또 '가족이 여러 시간대에 흩어져 살고 있다. 떨어져 있어도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도구는?'과 같은 길고 복잡한 질문도 단순히 긴 문장 그대로 처리하지 않고 질문 속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정리해 준다고 구글은 설명했다.

이 기능은 테스트에 참여한 사용자에게 제공되며, 처음에는 검색 결과 페이지의 '웹'(Web) 탭에서만 적용된다.


구글은 향후 이 테스트 기능을 검색의 다른 영역으로도 확대해 검색 결과 페이지의 '전체(All)' 탭에도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taejong75@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용현 변호인 수사
    김용현 변호인 수사
  2. 2김수현 미성년 교제
    김수현 미성년 교제
  3. 3검사 집단 퇴정 감찰
    검사 집단 퇴정 감찰
  4. 4베트남 가방 시신 조폭
    베트남 가방 시신 조폭
  5. 5알베르토 역사 왜곡 논란
    알베르토 역사 왜곡 논란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