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경제읽기] 접점 못 찾은 한미 관세협상…2분기 한국 경제 0.6%↑

연합뉴스TV 정영민
원문보기
<출연: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트럼프 대통령이 미일 무역 합의에서 일본이 약속한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설명하면서, 이번 투자가 계약 체결 시 지급하는 '사이닝 보너스'나 '종잣돈'에 비유했는데요. 어떤 의미라고 보세요?

<질문 2> 트럼프 대통령이 다른 나라도 일본처럼 미국에 큰 금액을 투자하면 관세율을 인하해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일 협상 결과를 기준으로 한국에도 비슷한 수준의 요구를 할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 3> 미국의 소고기, 쌀 등 시장 개방 등 압박이 거센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본의 협상 타결로 한국은 무엇을 얼마나 양보하고 지킬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됐습니다. 긴박하게 돌아가는 협상 국면에서 우리 정부는 어떤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주춤했던 우리 경제가 2분기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0.6% 성장한 건데, 한국은행이 지난 5월 발표한 전망치보다 0.1% 포인트 높은 수치입니다. 소비 회복과 수출 호조 등에 힘입어 1분기 만에 역성장에서 탈출했지만, 건설·설비투자는 1분기에 이어 부진을 이어갔는데요. 저성장의 고리를 끊어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한국은행은 하반기 관세 영향이 본격화하면서 수출입 부문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반면 2차추경과 심리 회복 등 요인이 가세하면서 민간소비와 내수는 좋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이 일본과 협상한 것처럼 우리나라 상호관세율이 15%로 낮아질 경우에 관해서도 전망했죠?


<질문 6> 주제를 바꿔보겠습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 나흘 만에 대상자의 57.1%가 신청을 마쳤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사용처를 두고 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연 매출액 30억원 이하의 개인 사업장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정부 설명이지만, 소비자들이 일일이 해당 매장의 연 매출을 알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사용 전에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질문 7> 소비쿠폰을 개인 간 거래로 현금화하거나, 매장에서 신용카드로 소비쿠폰을 사용한 것처럼 결제한 뒤 수수료를 제외하고 현금으로 돌려받는 등 꼼수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 같은데요?

<질문 8> '민생 회복 소비쿠폰'으로 담배를 구입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담배는 보관이 용이하고 유통기한이 없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이를 현금처럼 유통시키는 '담배깡'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구매 품목을 제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영민(kko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국민의힘 당명 변경
    국민의힘 당명 변경
  2. 2블랙핑크 리사 골든글로브
    블랙핑크 리사 골든글로브
  3. 3김민재 뮌헨 잔류
    김민재 뮌헨 잔류
  4. 4서울 버스 파업 대책
    서울 버스 파업 대책
  5. 5울산 페드링요 영입
    울산 페드링요 영입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