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SBS 언론사 이미지

한덕수 전 총리 압수수색…윤 전 대통령, 3주 연속 불출석

SBS 조윤하 기자
원문보기


<앵커>

내란특검팀이 오늘(24일) 한덕수 전 국무총리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 하며 '계엄 가담, 방조' 혐의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지난 10일 재구속 후 두문불출하고 있는 윤석열 전 대통령은 오늘(24일) 내란 혐의 재판에도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조윤하 기자입니다.

<기자>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평양 무인기 의혹'과 관련해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습니다.

특검팀은 지난 20일 김 의장을 상대로 평양 무인기 투입 작전 관련 의사 결정 과정과 보고 경로, 이후 대응 등을 조사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특검팀은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의 명분을 만들 목적으로 지난해 10월 드론작전사령부에 평양 무인기 투입을 지시했는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드론사가 무인기 작전 계획 단계인 지난해 5∼6월 공식 지휘계통인 합참을 건너뛰고 김용현 당시 경호처장과 관련 보고를 주고받았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뒤늦게 작전을 보고받은 합참이 반대 의견을 냈지만, 김 전 장관이 이를 묵살했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습니다.


내란특검팀은 외환 의혹과 관련해 윤 전 대통령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선 "현재 단계에서 소환 조사 필요성은 없는 상태고, 좀 더 지나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윤 전 대통령은 오늘 법원에서 열린 내란 우두머리 혐의 재판에 건강상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윤 전 대통령이 지난 10일 재구속 이후 3주째 재판에 불참하자, 내란특검팀은 오늘 윤 전 대통령이 정당한 사유 없이 불출석하고 있다며 재판부에 구인영장 발부를 요청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내란특검팀은 오늘 오전 한덕수 전 국무총리와 강의구 전 대통령실 부속실장 주거지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습니다.

내일은 계엄 국무회의 이후 언론사 단전 단수 지시 의혹을 받는 이상민 전 행안부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김한결, 영상편집 : 최혜란)

조윤하 기자 hah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기부
    신민아 김우빈 기부
  2. 2송성문 샌디에이고행
    송성문 샌디에이고행
  3. 3김건희 여사 특검
    김건희 여사 특검
  4. 4안세영 야마구치 완승
    안세영 야마구치 완승
  5. 5미국 엡스타인 파일
    미국 엡스타인 파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