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일본車, 무역합의로 美시장서 경쟁력 높아질지도"

연합뉴스 정성호
원문보기
NYT "일본산 15% 관세…캐나다·멕시코산엔 25%"
미국 시카고의 자동차 판매점에 붙은 표지판.[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 시카고의 자동차 판매점에 붙은 표지판.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과의 무역 합의에서 일본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낮춰주면서 이들 차량이 미국 시장에서 우위에서게 될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과 일본이 23일 발표한 합의에 따르면 일본산 자동차에는 15%의 관세가 부과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4월 발표한 자동차 관세 25%보다 크게 낮은 수치다.

이에 대해 미국 완성차 업체 '빅3'로 불리는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모회사는 스텔란티스)를 대변하는 자동차정책위원회(AAPC)는 이 합의가 미국 산업계와 노동자들에게 해를 끼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3사는 국경을 맞댄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연간 200만대가 넘는 승용차와 트럭을 생산하는데 여기엔 미국에서 만든 엔진과 변속기, 기타 차 부품이 들어간다. 하지만 이들 차량에는 25%의 관세가 부과된다.

AAPC는 트럼프 행정부가 캐나다 및 멕시코와도 비슷한 합의를 체결하지 않는 한 도요타, 혼다 등 일본 업체들이 큰 우위를 갖게 된다고 우려했다.

맷 블런트 AAPC 위원장은 "사실상 미국 부품이 없는 일본 수입품에, 미국 부품이 많이 들어가고 북미에서 제조된 차량보다 더 낮은 관세를 부과하는 어떤 합의도 미국 산업계와 자동차 노동자에게 나쁜 합의"라고 말했다.


외국 완성차 업체의 미국 내 사업을 대변하는 '오토스 드라이버 아메리카'는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을 비롯한 캐나다, 멕시코, 유럽연합(EU)과도 유사한 협정을 맺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도요타 판매점.[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도요타 판매점.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트럼프 행정부는 새 합의에 따라 일본이 미국산 자동차에 시장을 더 개방하는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미 외국 자동차 업체들이 오랫동안 고전해온 일본 시장에서 미국 업체들이 얼마나 더 많은 팔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고 NYT는 지적했다.


일본은 차량이 좌측통행해서 운전대가 오른쪽에 있는데 많이 팔릴지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 이런 차에 생산라인을 많이 할당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점이 큰 문제다.

또 미국 업체는 상대적으로 더 크고 값비싼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픽업트럭을 많이 만드는데 일본 소비자들은 주로 세단과 소형차를 산다.

상대적으로 적은 15%의 관세 부담을 안게 됐지만 일본 완성차 업체들이 관세 비용 일부를 차량 가격에 반영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자동차 소매 컨설턴트인 마크 캐넌은 "가격 인상이 소비자들에게 오고 있다"며 "15%조차 완성차 업체가 스스로 흡수하기엔 과도하다"고 말했다.

플로리다주에서 자동차 딜러들에게 자문하는 앨런 헤이그는 일본 차 업체들이 관세로 인상된 비용을 생산지와 관계 없이 모든 차 또는 대부분의 차에 분산해 전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헤이그는 "일본산 차는 가격을 인상하고 미국산 차는 가격을 그대로 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sisyph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미선 공구 논란
    박미선 공구 논란
  2. 2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3. 3장동혁 필리버스터
    장동혁 필리버스터
  4. 4신영석 올스타
    신영석 올스타
  5. 5에일리 최시훈 루머 해명
    에일리 최시훈 루머 해명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