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장 “한국미술 5000년 세계 순회전 계획”

동아일보 이지윤 기자
원문보기
유홍준 신임 국립중앙박물관 관장이 24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5.07.24 뉴시스

유홍준 신임 국립중앙박물관 관장이 24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5.07.24 뉴시스


“K컬처의 뿌리와 저력을 보여줄 수 있는 세계 순회전 ‘한국 미술 5000년’을 2, 3년 내로 선보이겠습니다.”

21일 취임한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장(76)이 24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취임 사흘 만에 간담회를 열고 “국립중앙박물관은 세계 속 우리 문화와 역사의 위상을 드높이라는 시대적 요구 앞에 놓였다”며 이러한 포부를 밝혔다.

유 관장은 “박물관이 2005년 용산으로 옮겨 개관했을 때만 해도 연간 관람객 ‘100만’이 꿈의 숫자였다”며 “하지만 지난해 400만 명을 넘기면서 세계 10대 박물관들과 견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물관이 국민에게 우리 문화를 향한 자부심을 심어주는 동시에, 세계적인 명작을 만날 수 있게 하는 곳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박물관 운영의 주요 과제로는 상설 기획전의 ‘레벌 업’을 꼽았다. 유 관장은 “주차 시설과 식당 등을 확충하는 것도 시급하다”고 했다. 현재 무료인 상설 전시의 유료화는 “당장은 어렵지만 어느 시점에 다다르면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로 널리 알려진 유 관장은 명지대 석좌교수, 문화재청장(현 국가유산청장),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사장 등을 지냈다. 유 관장은 “그동안 글로 독자들을 만났는데, 앞으로는 유물로 이야기하는 전시로 국민을 만나고 싶다”고 했다.

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