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日·EU 도쿄서 정상회담…'경쟁력 동맹' 출범 합의

연합뉴스 경수현
원문보기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일본과 유럽연합(EU)이 23일 정상회담을 열고 '경쟁력 동맹'(Competitiveness Alliance) 출범 등에 합의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도쿄를 방문 중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안토니우 코스타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이날 정상회담을 열고 자유무역 체제와 다자간 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했다.

일본-EU 정상회담  (EPA=연합뉴스) 안토니우 코스타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왼쪽부터),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23일 도쿄에서 정상회담 뒤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5.7.23. evan.yna.co.kr

일본-EU 정상회담
(EPA=연합뉴스) 안토니우 코스타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왼쪽부터),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23일 도쿄에서 정상회담 뒤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5.7.23. evan.yna.co.kr


특히 양측은 경제 안보와 산업 강화를 위해 포괄적으로 협력하는 '경쟁력 동맹' 출범에 합의하고 안보 관련 기밀 정보의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정보보호협정 교섭 개시에 대한 뜻도 표명했다. 방위산업 기반 강화를 위한 대화체 창설에도 의견을 모았다.

양측은 공동 성명을 통해 "가치관을 공유하는 일본과 EU가 무역과 안보 등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을 심화하고 결속을 강화할 것"을 약속했다. 또 희토류 등 중요 광물의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고 경제안보와 무역·산업 정책을 논의할 장관급 협의체 확대에도 뜻을 같이 했다.

아울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을 단호히 비판하면서 러시아와 북한의 군사협력 확대를 강력히 비난했다.

이시바 총리는 "EU와 관계강화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v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폰세 WBC 멕시코
    폰세 WBC 멕시코
  2. 2차준환 밀라노 올림픽
    차준환 밀라노 올림픽
  3. 3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4. 4서해 피격 항소
    서해 피격 항소
  5. 5박나래 김숙 SNS
    박나래 김숙 SNS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