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26.1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하나로마트 간 기재차관 "호우·폭염에 농축수산물 수급 우려…가격 안정 총력"

이투데이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양재 하나로마트서 물가관계차관회의 주재
배추 日100~250t 공급…소고기 공급 30% 확대
8월부터 전통시장 농축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


이형일 기획재정부 1차관이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차관과 함께 7월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농협하나로마트를 방문,- 매장을 시찰하며 주요 농축산물 수급 현황과 생활 물가 동향을 점검하고 있다.

이형일 기획재정부 1차관이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차관과 함께 7월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농협하나로마트를 방문,- 매장을 시찰하며 주요 농축산물 수급 현황과 생활 물가 동향을 점검하고 있다.


이형일 기획재정부 1차관은 23일 "범부처 차원에서 호우 피해 복구, 기상재해 영향 최소화 및 먹거리 수급·가격 안정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서울 서초 양재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주재한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집중호우로 농작물, 가축 침수 피해가 발생한 데 이어 최근 폭염이 지속되는 등 기상여건 변화로 농축수산물 수급 우려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회의에 앞서 이 차관은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해양수산부 홍래형 수산정책실장과 농협 하나로마트 내 과일·채소·축산·수산물 매장을 돌아보며 농축수산물 할인 행사 진행 상황 및 가격·수급 동향을 점검하고 현장 소비자 반응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 차관은 할인 행사에 협조하고 있는 농협 하나로마트 관계자에게 감사를 표하고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는 침수 피해 발생 지역에 퇴수 즉시 과수·채소 등 전문가를 파견해 병해충 방지, 기술지도 등 응급복구를 실시하고 병해충 방제 및 작물 생육 회복을 위해 약제·영양제 등을 할인 공급 중이다. 관계기관이 긴밀 협업해 재해복구비·보험금도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지급할 계획이다.

한편 과일은 사과 1만200t(톤), 배 400톤의 정부 가용물량을 활용해 수급안정을 도모한다. 배추는 정부 가용물량 3만6000톤을 산지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일 100~250톤을 도매시장 등에 공급한다.


소고기는 공급물량을 평시 대비 30% 확대하고 있다. 수산물은 명태 비축물량 1300톤을 추가 방출하고 28일부터 다음달 21일까지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에서 최대 50% 할인 행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농축산물은 다음달 4일부터 9일까지, 수산물은 다음달 1일부터 5일까지 각각 실시할 예정이다.

강 차관은 "17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수박·복숭아·닭고기 등 주요 농축산물에 대해 평시보다 1인당 한도를 2배 상향(주 1→2만 원)해 최대 40% 할인을 지원하고 있다"며 "식품·유통업체 주관으로 라면, 과자, 맥주 등 가공식품 최대 50% 할인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축산물 수급에 문제가 없도록 폭염·폭우 취약 지역을 상시 모니터링하며 농작물은 관수시설 확충, 병해충 방제 지원 등을 지속 추진하겠다"며 "축산물은 고온 스트레스 완화제·영양제 등을 지원하고 환풍기·냉방기 가동 등 축사 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투데이/세종=정호영 기자 (moonrise@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전체 댓글 0

댓글 블라인드 기능으로 악성댓글을 가려보세요!

블라인드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기훈 구속심사 포기
    이기훈 구속심사 포기
  2. 2김상민 구속영장
    김상민 구속영장
  3. 3양궁 안산 강채영
    양궁 안산 강채영
  4. 4해병대 특검 출석
    해병대 특검 출석
  5. 5대통령 접경지역 배려
    대통령 접경지역 배려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