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중부매일 언론사 이미지

진천군, 드론 활용 벼 변량 시비 기술 현장 연시회

중부매일
원문보기
[중부매일 김정기 기자] 진천군농업기술센터는 23일 덕산읍 신척리 시범단지에서 '드론 활용 벼 변량 시비 기술 현장 연시회'를 열었다.

연시회는 노지 디지털 농업기술의 조기 보급과 정밀 농업 확산으로 농업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영농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시범단지 회원과 임보열 부군수를 비롯해 관계 공무원, 농업인, ㈜대동 정밀 농업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연시회는 ▷시범단지 운영 현황 안내 ▷생육 분석 기반의 정밀 시비 기술 소개 ▷농업용 드론을 활용한 이삭거름 변량 시비 시연 순서로 진행됐다.

드론 변량 시비 기술은 드론으로 수집한 항공 이미지를 바탕으로 작물 성장 상태와 식생지수를 분석한 후 생육이 부진한 구역에는 비료를 더 많이, 양호한 구역에는 적게 살포해 생육 균일화를 도모한다.

충북 도내에서는 처음 선뵈는 것으로, 참석자들은 농업 현장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직접 확인했다.


이 기술로 과잉 비료 공급으로 인한 품질 저하나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비료 사용량 감소에 따른 경영비 절감 효과를 낼 수 있다.

현장에서 생육 상태 파악 후 '시비 지도'를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위치별 비료를 조절 살포하는 체계적인 관리도 할 수 있다.

임 부군수는 "드론을 활용한 생육 맞춤형 시비 기술의 실효성과 현장 적용 가능성을 직접 알 수 있었다"고 했다.

군은 총사업비 1억원(국비 50%·,군비 50%)을 들여 지역에 33ha 규모의 시범단지에 자율주행 이앙기 농업용 드론과 자동 물꼬 등 첨단 장비를 도입, 전 과정을 디지털화하는 '벼 디지털 영농기술 재배단지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진천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건강 악화
    이해찬 건강 악화
  2. 2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양현민 최참사랑 득녀
  3. 3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린샤오쥔 올림픽 출전
  4. 4토트넘 수비수 영입
    토트넘 수비수 영입
  5. 5정관장 소노 경기
    정관장 소노 경기

중부매일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