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현장영상+] 김계환 구속영장 기각..."격노 들은 적 없다고 주장해와...첫 인정"

YTN
원문보기
[앵커]
어제 김계환 전 해병대 사령관의 구속영장이 기각됐습니다.

재작년 7월 채 상병 사건과 관련해 이른바 VIP 격노설을 박정훈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전달한 거로 알려진 핵심 인물이었는데요.

관련해서 특검의 수사 방향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브리핑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정민영 / 채상병 특별검사보]
어제 서울중앙지방법원은 특검이 김계환 전 해병대 사령관에 대하여 청구한 구속영장을 기각하였습니다. 법원은 현재까지 확보된 증거 및 수사 진행 경과 등을 종합하면 현 단계에서 방어권 행사를 넘어선 증거인멸 우려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습니다.


어제 김계환 전 사령관의 변호인이 언론에 밝힌 것처럼 김 전 사령관은 법원에서 진행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서 구속영장이 청구되기 전까지 이 사안에 대해서 고수했던 입장을 일부 바꿨습니다. 박정훈 대령 재판에서나 국회 질의에서 해병대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 윤석열 전 대통령이 격노했다는 사실을 본인은 들은 적이 없다, 이렇게 해왔는데 어제 법정에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이 격노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라고 처음으로 인정한 것입니다.

특검은 김계환 전 사령관의 진술 변화를 포함해 다른 혐의들과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김 전 사령관을 다시 피의자로 불러 조사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주요 수사 대상에 대한 조사 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특검은 허태근 전 국방부 정책실장을 이번 주 금요일인 7월 25일 오전 10시 30분에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허태근 전 정책실장은 채 상병 사건의 최초 수사 결과가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에게 보고되었던 2023년 7월 30일 보고 자리에 배석하였던 사람입니다.

그리고 박정훈 대령 항명 사건 재판의 증인으로 출석하기도 했습니다. 특검은 당시 보고된 내용과 장관의 지시사항 등 2023년 7월부터 8월까지 국방부 내에서 이루어진 일련의 결정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조사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오늘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법
    통일교 특검법
  2. 2김장훈 미르 사과
    김장훈 미르 사과
  3. 3정희원 라디오 폐지
    정희원 라디오 폐지
  4. 4김민우 용인FC 영입
    김민우 용인FC 영입
  5. 5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