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민생쿠폰 첫 주 '열기'…손님 발길에 설레는 골목상권

연합뉴스TV 이용은
원문보기
<출연 : 허준영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신청 초기인 만큼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는 게 가장 유리할지 잘 따져 보는 것도 중요한데요.

소비 쿠폰 신청부터 잘 쓰는 법까지 허준영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민생 회복 소비쿠폰 신청 사흘째입니다.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이 다른데 수요일인 오늘은 끝자리 3과 8일 가능한데요. 이번 주만 이런 식으로 신청하는 거죠?

<질문 1-1>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는 내용 중 하나가 바로 해외체류자, 또 신생아도 받을 수 있느냐는 건데요?


<질문 2> 정부의 소비쿠폰 지급 계획 결정 이후 각종 카드사마다, 지역상품권 앱에서도 신청해달라는 메시지가 쏟아졌는데요. 소비쿠폰을 어디에서 어떤 형태로 발급받을 것이냐 하는 지점도 고민입니다. 카드가 더 유리할까요? 지역사랑상품권이 더 유리할까요?

<질문 2-1> 그런데 이렇게 소비쿠폰 신청을 받는 척하면서 인터넷 링크를 통해 개인정보를 빼내려는 스미싱도 늘고 있다죠?

<질문 3> 가장 헷갈려하는 부분이 바로 사용처입니다. 대형 마트에선 사용할 수 없다고 알고 있었는데, 대형 마트 안에 있는 약국과 미용실 등에선 쓸 수 있다고요?


<질문 4>'프랜차이즈나 이런 곳은 사용이 안 되나 보다' 했는데 다 그런 건 아니라고 하고요. 또 배달앱에서도 결제 방법에 따라 사용가능하다는데, 무슨 차이가 있는 겁니까?

<질문 5> 버스나 택시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한데요?

<질문 6> 전통시장과 골목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도 일찌감치 '사용 가능 매장' 안내문을 붙이며 매출 기대감을 보입니다. 정부의 의도대로 경기 부양 효과가 나타날까요?


<질문 7> 그런데 이런 상황에 받은 소비 쿠폰을 중고 거래로 파는 사례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5만 원짜리 선불카드를 13만 원에 판다는 글도 올라왔는데, 이건 불법이죠?

<질문 8> 한편 통신사의 휴대전화 구매 보조금을 제한했던, 이른바 단통법이 11년 만에 폐지됐는데요. 통신사나 판매점이 고객 유치를 위해 보조금을 자유롭게 지급할 수 있게 된 만큼 다시 공짜 휴대전화가 나올 수도 있게 된 겁니까?

<질문 9>단 통법 폐지로 소비자 혜택이 늘어날까 기대도 되지만요. 모든 고객에게 똑같이 혜택이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정보 수집에 취약한 계층은 또 일명 호갱님이 되는 거 아닌지 걱정도 되거든요?

<질문 10> 그런데 단통법이 폐지됐을 때를 생각해 보면 가격은 저렴해 보여도 요금제랑 자세히 따져보면 더 비싸지는 경우도 많았는데요. 앞으로 어떤 점에 더 주의해야 할까요?

#민생회복소비쿠폰 #단통법 #성지 #지역상품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용은(NEWthi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