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英 정부, 오픈AI와 전략적 파트너십···“AI 투자 늘리고 공공서비스 혁신”

서울경제 이완기 기자
원문보기
오픈AI 영국서 투자 및 채용 확대 검토


키어 스타머 영국 정부가 챗GPT 개발사 오픈AI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22일(현지 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영국 정부가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관련 기술을 공공 서비스에 접목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오픈AI와 파트너십 관계를 맺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오픈AI는 영국 내에서 데이터센터 등 AI 인프라 투자와 함께 인력 채용을 검토하기로 약속했다. 다만 구체적인 투자 금액 등은 밝히지 않았다. 영국 정부는 사법, 국방, 교육기술 등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 오픈AI 기술 도입을 모색한다.

이번 협정은 영국이 AI 채택을 확대하고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려는 시점에 이뤄졌다. 영국은 구글의 딥마인드 등 유명 AI 연구기관을 보유하고 있지만 미국, 중국 등과의 격차가 크다는 평가가 많다. 2025년 AI 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영국의 민간 AI 투자 규모는 45억 달러에 그쳐 미국 1091억 달러, 중국은 93억 달러 대비 크게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터 카일 영국 과학혁신기술 장관은 “이번 파트너십으로 더 많은 오픈AI의 사업이 영국에서 이뤄지고 높은 보수의 테크 일자리가 생겨나며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국 정부는 지난 2월 오픈AI의 대항마로 꼽히는 앤스로픽과, 6월에는 캐나다의 AI 스타트업 코히어와도 비슷한 협약을 맺은 뒤 협력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완기 기자 kingear@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결혼 기부
    신민아 김우빈 결혼 기부
  2. 2안세영 야마구치 결승전
    안세영 야마구치 결승전
  3. 3대구 한국영 영입
    대구 한국영 영입
  4. 4페이커 e스포츠 조언
    페이커 e스포츠 조언
  5. 5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