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中 '사실상 기준금리' LPR 2개월째 동결…1년물 3.0%·5년물 3.5%

아시아경제 오수연
원문보기
시장 예상과 부합
중국 인민은행이 '사실상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를 동결했다.

인민은행은 21일 주택담보대출 기준이 되는 5년물 LPR은 3.5%로, 일반 대출 기준 역할을 하는 1년물 LPR은 3.0%로 각각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앞서 블룸버그 통신 등은 이번 달에도 중국 당국이 LPR을 동결할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 취합 결과를 내놓았다.

중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했다. 1분기 성장률 5.4%보단 낮지만, 로이터가 집계한 이코노미스트 전망치 5.1%를 웃돈 수치다.

다만 시장에서는 내수 약세와 미국의 관세 정책으로 인한 세계 무역 위험 증가로 중국 당국이 추가 경기 부양책을 내놓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앞서 인민은행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와 관세 갈등으로 경기 부양책에 대한 압박이 커지자 지난 5월 7개월 만에 5년물과 1년물 LPR을 각각 0.1%포인트씩 인하했다.


LPR은 매월 20개 은행의 자체 자금 조달 비용과 위험 프리미엄 등을 고려한 금리를 취합해 산출한다. 별도 기준금리가 존재하지만, 당국이 오랜 기간 손대지 않았기 때문에 LPR이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한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2. 2트럼프 연준 흔들기
    트럼프 연준 흔들기
  3. 3백악관 이란 외교
    백악관 이란 외교
  4. 4뉴진스 다니엘 심경
    뉴진스 다니엘 심경
  5. 5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염경환 짠한형 지상렬 신보람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