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테크를 잘하는 사람이 진짜 재테크도 잘하는 ‘찐테크족’이 된다! 돈이 새는 지출을 잡아주는 알뜰 소비 꿀팁, 입소문 타는 금융상품 활용법, 생활비 절감 노하우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작지만 확실하다! 쏠쏠한 실전 돈 관리, ‘찐이야! 짠테크’.
[헤럴드경제=정호원 기자]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가 오늘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통합 안내 및 신청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오늘부터 출생년도 끝자리에 맞춰 ▷1, 6 (21일) ▷2, 7 (22일) ▷3, 8 (23일) ▷4, 9 (24일) ▷5, 0 (25일)에 신청가능 하다. 26일부터는 출생년도 무관하게 언제든 신청 가능하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하루 앞둔 20일 서울의 한 타이어 가게에 관련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연합뉴스] |
[헤럴드경제=정호원 기자]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가 오늘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통합 안내 및 신청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오늘부터 출생년도 끝자리에 맞춰 ▷1, 6 (21일) ▷2, 7 (22일) ▷3, 8 (23일) ▷4, 9 (24일) ▷5, 0 (25일)에 신청가능 하다. 26일부터는 출생년도 무관하게 언제든 신청 가능하다.
먼저 네이버페이에서 Npay 소비쿠폰 오픈알림 신청을 한 사용자들은 21일~25일 출생년도 끝자리에 해당하는 날 제공되는 네이버 톡톡 알림을 통해 Npay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다. 오픈알림을 신청하지 않은 사용자도 요일제에 맞게 소비쿠폰 신청이 가능하다. Npay 소비쿠폰은 Npay 포인트·머니 혹은 실물카드인 ‘Npay 머니카드’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버튼 클릭 시 제휴사인 BC카드의 신청 페이지로 연결된다.
Npay를 통해 소비쿠폰을 신청하는 경우, 결제 수단 별 기본 포인트 적립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경우 포인트·머니로 신청하는 것을 추천하며, 지갑 없이도 Npay 앱의 현장결제(QR·삼성페이 방식)로 소비쿠폰을 이용한 후 포인트 뽑기 및 스탬프 적립 등 기존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iOS 스마트폰인 경우 소비쿠폰을 실물카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Npay 머니카드’로 발급받는 것을 추천하며, 소비쿠폰 사용처 어디서나 기존 혜택인 0.3% 적립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네이버 전자문서가 제공하는 ‘국민비서 알림서비스’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 알림신청을 하면, 소비쿠폰 신청 종료일 안내, 1·2차 신청 등 향후 일정에 따라 행정안전부의 안내사항을 네이버 앱 알림으로 확인할 수 있다. 추후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네이버 지도에서도 지역별로 소비쿠폰 사용처가 안내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Npay 박상진 대표는 “Npay 뿐만 아니라 전자문서, 지도 등 ‘팀네이버’ 차원에서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지역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정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에서 간편하게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으며, 카카오페이머니로 신청하면 실물카드 없이 모바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편리하게 사용하면서 포인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출생년도 요일제에 맞춰 사용자마다 해당일에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카카오페이앱 또는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 홈의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검색한 뒤, ‘간편하게 페이머니로 신청’, ‘선호하는 카드사에서 신청’ 등 사용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다. ‘페이머니로 신청’할 경우 바우처 형태로 지급된 소비쿠폰을 카카오페이머니 결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내역과 잔액이 표시돼 편리하게 소비 관리를 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에서 신청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편의점·카페·식당·서점·병원·약국 등 카카오페이 가맹점은 물론, 삼성페이·제로페이 가맹점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또 110만 소상공인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제로페이와 연동해 오프라인 결제처가 제한적인 아이폰 이용자들의 모바일 결제도 지원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할 때 적립할 수 있는 기본 포인트 혜택과 응모 이벤트도 마련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페이머니로 신청’한 후 이벤트를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최대 200만원 상당의 카카오페이포인트 혜택을 제공한다. 10명에게 200만원, 30명에게 50만원, 60명에게 20만원 상당의 카카오페이포인트를 지급한다.
카카오페이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예상수령액을 간편하게 조회해볼 수 있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계산기’로 예상수령액을 조회한 후 바로 신청까지 가능하며, 지급일정·이용가능한 지역·사용처·사용기한 등 상세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에서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는 접근성, 실물카드 없이 모바일로 결제할 수 있는 편의성, 카카오페이 결제 가맹점 뿐 아니라 300만 삼성페이 결제처·110만 제로페이 소상공인 매장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의 범용성을 바탕으로 편리하게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토스를 통해 신청 절차를 진행하면, 대상 여부와 지급 금액을 확인한 뒤 원하는 카드사를 선택해 해당 카드사의 신청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소비쿠폰을 받은 카드를 토스페이에 연결하면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에서 실물카드 없이 QR/바코드 스캔만으로 소비쿠폰을 활용한 결제가 가능하다.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도 서비스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서비스는 토스 앱 하단 ‘전체’ 탭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검색하면 이용할 수 있다.
토스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사용자 입장에서 정책 혜택을 더 빠르고 간결하게 누릴 수 있도록 신청, 이동, 사용의 모든 단계를 하나로 잇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