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김용대 드론사령관 구속영장 청구…외환죄 수사 속도

연합뉴스TV 진기훈
원문보기
[앵커]

내란 특검팀이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 실행 의혹을 받는 김용대 드론작전사령관을 긴급체포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윤 전 대통령 기소 이후 남은 외환 관련 혐의 수사에 본격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진기훈 기자입니다.

[기자]

김용대 드론작전사령관을 소환 조사한 내란 특검이 김 사령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지난 17일 김 사령관을 형법상 일반이적과 허위공문서 작성, 직권남용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뒤 다음 날 밤 긴급 체포를 했고 이틀 뒤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입니다.

특검팀은 "신병을 확보할 사유가 있다며 우선 확인된 범죄 사실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습니다.

구속영장에는 일단 허위 공문서 작성 혐의만 기재했는데 김 사령관이 평양 무인기 투입 작전과 계엄과의 연관성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만큼 증거 인멸 및 도주 우려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용대 / 드론작전사령관(지난 17일)> "(세 분이서 만나셨다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닌걸로?) 전혀 사실이 아니고요. 근거 자료가 있습니다. (대통령) 지시다 뭐 이런 내용들이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외환 혐의와 관련한 특검팀의 첫 신병 확보 시도로 윤 전 대통령의 구속기소 후 외환 수사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 명분을 만들기 위해 드론작전사령부에 평양 무인기 투입을 지시했고, 군이 이 지시를 은폐하려 조직적으로 개입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김영호 통일부 장관을 참고인으로 부르며 계엄 선포 전 국무회의 관련 소환조사도 이어갔습니다.

<김영호 / 통일부 장관> "(비상계엄 직전에 국무회의는 어떻게 참석하게 되셨는지 한 말씀 좀) …"

한편 김건희 특검은 건진법사 청탁의혹과 관련해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을 소환 조사하려 했지만 윤 씨는 불출석했습니다.

전날 조사 연기신청서를 제출했지만 특검은 원칙대로 출석 불응으로 처리할 방침입니다.

김건희 특검은 도주한 이기훈 삼부토건 부회장에 대해선, 밀항을 시도할 것이란 첩보를 입수해 해양경찰청 등 수사기관에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연합뉴스TV 진기훈입니다.

[영상취재 정재현]

[영상편집 윤해남]

[뉴스리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진기훈(jinkh@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