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비즈워치 언론사 이미지

올 2분기 성장률 발표 임박…상호 관세 등 대외 변수도 촉각

비즈워치 [비즈니스워치 김희정 기자 ]
원문보기
[경제레이더]
2분기 GDP 발표 앞두고 경기 반등 여부 주목
추경 집행·소비쿠폰 등 내수 흐름 숨통 트일까
내달 초 미 관세유예 종료…시장 불확실성 확대


다음주 금융시장은 한국은행의 올해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발표에 집중할 전망이다. 경기 반등세가 이어지고 있는지, 내달 기준금리 인하 여지가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가늠자 역할을 할 수 있어서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부과한 상호관세 유예 기간이 약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시장은 관련 변수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은 오는 24일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 속보치를 발표한다. 시장은 올해 1분기 마이너스 성장(-0.246%)에서 벗어나 2분기에는 0%대 중후반 수준의 반등을 기대하고 있다.

김융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차 추가경정예산(추경) 13조8000억원 규모 중 64.6%인 7조7000억원이 (6월 말까지) 집행됐다"면서 "미국 관세 유예 기간 중 발생한 선수요 영향으로 2분기 수출(통관 기준)은 전년 대비 2.1% 증가하며 예상보다 호조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2분기 성장률이 반등세를 보일 경우 최근 재정지출 확대 기조와 맞물려 경기 둔화 우려를 일정 부분 덜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 국민에게 15만~55만원을 지원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 및 지급이 오는 21일 시작되는 가운데, 침체 우려가 짙어졌던 내수 흐름에도 숨통이 트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방향도 시장 관심사다. 지난주 발표된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연준의 추가 금리 인하 기대를 일부 약화시켰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6월 CPI는 전년 동월 대비 2.7%, 전월 대비 0.3% 상승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부과 여파로 소비자들이 직면하는 가정용 가구 및 비품, 비디오 및 오디오 상품 등 가격이 오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다만 관세발 인플레이션 상승이 일정 부분 예견된 데다, 전년 대비 및 전월 대비 상승률 모두 전망치에 부합한 상황이라 연준의 금리인하는 미국 경기와 고용 약화 속도와 강도에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이 같은 지표 흐름은 관세 충격이 수요 둔화보다 먼저 물가에 반영되는 것 아니냐는 불확실성을 부각시키며 연준의 통화정책 전망을 한층 더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기준금리를 정하는 8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한은이 먼저 금리를 내려 미국과 금리 격차가 지금의 2%포인트(p)보다 벌어지면 외국인 투자금 이탈과 환율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

미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협상 역시 8월 초 상호관세 유예 종료를 앞두고 있어 금융시장이 관련 소식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지난 4월2일을 '해방의 날'로 선언하며 전 세계 무역 파트너를 대상으로 국가별 상호관세를 발표했다. 이 중 기본 10% 관세는 즉시 발효됐고 국가별 추가 관세는 중국을 제외한 국가에 90일간 유예됐다.

90일 유예기간이 끝난 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일본, 유럽연합(EU), 멕시코, 캐나다 등 주요 무역국에 새로운 관세율을 통보하고 내달 1일부터 상호관세를 부과한다는 서한을 발송했다. 사실상 유예 조치를 연장하면서도 관세 부과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는 평가다.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수사 외압 의혹
    쿠팡 수사 외압 의혹
  2. 2김준호 김지민 각방
    김준호 김지민 각방
  3. 3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4. 4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5. 5이이경 하차
    이이경 하차

비즈워치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