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2.3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경남도, '민생회복 소비쿠폰' 21일부터 신청 시작

뉴시스 홍정명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창원=뉴시스]민생회복 소비쿠폰 개요.(자료=경남도 제공)

[창원=뉴시스]민생회복 소비쿠폰 개요.(자료=경남도 제공)


[창원=뉴시스]홍정명 기자 = 경남도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1차로 21일부터 9월12일까지 지급한다고 20일 밝혔다.

지급 대상은 6월18일 기준 경남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이다.

1차 지급에선 모든 도민에게 1인당 최소 18만원에서 최대 45만원을, 2차에선 상위 소득 10%를 제외한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이 추가로 지급된다.

1차 지급액은 1인당 15만원을 기본으로 하되, 소득별 맞춤형 지원을 위해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족은 1인당 30만원,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1인당 40만원이 지급된다.

비수도권 지역에 해당하는 창원 등 7개 시 지역은 3만원, 농·어촌 인구감소지역에 해당하는 10개 군과 밀양시 주민에게는 5만원이 추가로 지급된다.

신청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시군에서 할 수 있다.


2006년 12월31일 이전에 출생한 성인은 개인별로 신청해 지급받고, 미성년자(2007년 1월1일 이후 출생)는 주민등록상 세대주가 신청해 받을 수 있다.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온·오프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창원=뉴시스]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방법.(자료=경남도 제공)

[창원=뉴시스]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방법.(자료=경남도 제공)


온라인 신청은 카드사 앱·누리집, 지역사랑상품권 앱, 토스·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 앱에서, 오프라인 신청은 카드 연계 은행창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에서 할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는 모든 시군에서 지급수단으로 제공하지만,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종이, 모바일, 카드형)은 시군마다 다르므로 신청 시 확인해야 한다.

선불카드와 지류형(종이) 지역사랑상품권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다.

신청 첫 주인 21일부터 25일까지는 출생 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온·오프라인 모두 요일제가 적용된다. 단, 시군 여건에 따라 오프라인은 요일제 신청이 연장될 수 있다.


6월18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에서 신청·사용이 원칙이나, 기준일 이후 이사한 경우에는 신용·체크카드는 카드사에 문의해 소비쿠폰 사용 지역을 변경할 수 있다.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는 최초로 소비 쿠폰을 신청하는 경우에만 이사한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전 주소지에서 이미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를 지급 받아 사용 중이라면, 그 사용 지역을 변경할 수 없다.

[창원=뉴시스]경남 시군별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기준, 지급 수단 등.(자료=경남도 제공)

[창원=뉴시스]경남 시군별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기준, 지급 수단 등.(자료=경남도 제공)


지역사랑상품권은 주소지 관할 시군의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신용·체크카드와 선불카드는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및 면세점, 대형 전자제품 판매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에서 사용할 수 없다.

유흥·사행업종, 환금성 업종 등은 물론 온라인 쇼핑몰·배달앱 등 온라인(앱) 거래 업체도 사용 제한된다.

경남도 내 소비쿠폰 사용처는 19만1200여 곳으로, 도민이 어디서 사용할 수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매장' 스티커를 부착할 예정이다.

또, 소비쿠폰 지급과 관련한 불편을 최소화하고 더 많은 도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콜센터 운영을 확대하고, 고령자·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도민을 위해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도 시군별로 운영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원활한 지급을 위해 김명주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전담TF를 운영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엔비디아 중국 수출
    엔비디아 중국 수출
  2. 2손흥민 벽화
    손흥민 벽화
  3. 3쿠팡 미국 소송
    쿠팡 미국 소송
  4. 4공효진 가스라이팅
    공효진 가스라이팅
  5. 5이금희 싱글라이프
    이금희 싱글라이프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