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설마 윤석열 또 석방?…구속적부심 5시간 만에 종료, 오늘 밤 결과 나올 듯

프레시안 서어리 기자(naeori@pressian.com)
원문보기

[서어리 기자(naeori@pressian.com)]
18일 열린 법원의 윤석열 전 대통령 구속적부심사가 약 5시간 만에 끝났다.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석방 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 늦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9-2부(부장판사 류창성 정혜원 최보원)는 이날 오전 10시15분부터 윤 전 대통령의 구속적부심 심문을 시작해 오후 4시14분쯤 마쳤다. 오후 12시23분쯤부터는 점심 식사를 위해 휴정했다가 오후 1시30분 심문을 재개해 심문 시간은 총 4시간52분이 걸렸다.

윤 대통령의 내란외환 혐의를 수사하는 조은석 특별검사팀 관계자들은 심문 종료 후 '주력으로 설명한 부분이 있나', '윤 전 대통령 건강 관련해서 구치소 자료 어떤 것을 냈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에게 아무 말 없이 법원을 나갔다.

이날 법정에 직접 출석한 윤 전 대통령은 오후 심문 막판에 발언 기회를 얻어 구속이 타당하지 않다는 점을 주장했다. 윤 전 대통령 측 최지우 변호사는 심문 종료 후 취재진과 만나 "윤 전 대통령이 마지막에 직접 발언했다는 것만 말씀드린다"며 "5시까지 변호인단 접견이 있다"고 밝혔다.

윤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은 이날 140여 장의 파워포인트(PPT) 자료를 통해 범죄 혐의가 소명되지 않고 증거 인멸 우려가 없다며 석방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변호사는 앞서 이날 오전 심문 종료 후 법원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구인(윤 전 대통령) 측 진술까지 했다"며 "오후에는 특검이 PPT(프리젠테이션)하고 (의견 진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반적으로 범죄사실 소명이 안 된다는 것과 증거인멸 우려 관련해서도 종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소명했다"고 밝혔다.

특검팀도 사전에 재판부에 100여 쪽에 달하는 의견서를 제출했고, 이날 발표 자료도 100여 장 준비했다고 밝혔다. 박지영 특검보는 이날 서울고검 브리핑에서 "기본적으로 적부심사이기 때문에 구속이 타당하다, 구속이 계속 필요하다는 취지로 의견서를 제출한 것으로 안다"며 "프리젠테이션 자료도 100여 장 정도 준비했다"고 전했다.

또 서울구치소로부터 윤 전 대통령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는 의견서를 받은 점 등을 근거로 윤 전 대통령 측이 건강 문제를 호소한 데 대해서도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특검보는 브리핑에서 "거동상 문제는 개인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수용·관리하는 측면에서 구치소가 보는 나름의 의견이라는 점을 확실히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며 "객관적으로 보기엔 문제가 없지만 본인 주관적인 판단일 수 있다"고 짚었다.

최 변호사는 이같은 특검 입장에 대해 "진단서나 검사 수치가 나와 있는데 '거동을 할 수 있으니까, 건강이 좋다'고 보는 건 너무 악의적인 프레임"이라며 "구속되면서 약도 못 드셨고 당뇨라는 게 운동, 식이요법 복합적으로 해야지 구속되면서 그런 게 전혀 불가능하다.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건강을 유지하겠나"라고 반박했다.

구속적부심사 결과는 이르면 이날 밤 나올 전망이다. 법원은 심문이 끝나는 때부터 24시간 안에 결정을 내려야 한다. 다만 법원이 구속적부심 청구가 받아들인 사례는 많지 않다는 점에서 윤 전 대통령의 구속적부심 청구 또한 기각될 것이란 관측이 조심스레 나온다.


윤 전 대통령은 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서울구치소에서 대기할 예정이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구속적부심 심문이 열린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경찰 버스가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전 대통령의 구속적부심 심문이 열린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경찰 버스가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서어리 기자(naeori@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기성용 포항 재계약
    기성용 포항 재계약
  2. 2김정은 핵잠수함
    김정은 핵잠수함
  3. 3마이애미 페어뱅크스 계약
    마이애미 페어뱅크스 계약
  4. 4한화 이글스 폰세
    한화 이글스 폰세
  5. 5장기용 키스는 괜히
    장기용 키스는 괜히

프레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