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중랑구, 전국 최초 ‘무료 소송 지원’ 법률복지 협약 체결

아시아경제 김민진
원문보기
대한법률구조공단과 협력
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상담 추진
서울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18일 대한법률구조공단(이사장 김영진)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로 취약계층을 위한 통합 법률복지 지원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18일 열린 대한법률구조공단과의 협약식. 중랑구 제공.

18일 열린 대한법률구조공단과의 협약식. 중랑구 제공.


이번 협약은 경제적·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법률상담과 소송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와 학교폭력 피해자 외에도 월평균 임금 400만원 이하의 임금·퇴직금 체불 근로자, 소상공인, 불법사금융 피해자 등이다.

협약에 따라 중랑구는 동주민센터, 대한법률구조공단 서울북부지부와 유기적인 연계 체계를 구축하고, 복지 업무 담당자와 함께 찾아가는 법률상담과 법문화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동주민센터와 법률구조공단 간 전담 연락체계를 마련해 법률지원 대상자를 신속하게 연계한다.

특히 취약계층이 겪는 민사·형사 등 주요 소송의 경우 소송비 전액을 무료로 지원해 법률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의 권리 보호 기반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협약 주요 내용에는 사회복지 전달체계와의 연계 방안 마련, 취약계층 발굴 및 법률지원 연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참여를 통한 보호 체계 강화, 찾아가는 법률서비스 및 법문화 교육 실시 등이 포함됐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이번 협약은 복지와 법률이 하나의 전달체계를 통해 주민을 지원하는 의미 있는 출발점”이라며, “그동안 경제적인 이유로 어려움을 겪었던 구민들도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구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구룡마을 화재
    구룡마을 화재
  2. 2트럼프 노벨평화상
    트럼프 노벨평화상
  3. 3FNC엔터 예능 사업 종료
    FNC엔터 예능 사업 종료
  4. 4장동혁 단식 투정
    장동혁 단식 투정
  5. 5이혜훈 적극 재정
    이혜훈 적극 재정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