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특보] 집중호우로 인명피해 4명…오늘도 남부 중심 '극한 호우'

연합뉴스TV 김유동
원문보기
<출연 : 맹소영 기상칼럼니스트>

경기 남부와 충청권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려 4명이 숨지고, 전국에 2천 6백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정부는 중대본을 3단계로 격상해 비상 대응 태세를 최고 수준으로 올렸습니다.

내일까지 전남과 부울경에 최대 400mm의 비가 더 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내용들, 맹소영 기상칼럼니스트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호우 피해가 속출하면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비상대응 최고 수준인 3단계를 가동했는데요. 2023년 태풍 카눈이 북상할 때 3단계를 발령한 이후 1년 11개월 만입니다. 지금은 태풍이 예보된 것도 아닌데요. 집중호우로 인해 비상대응 태세 3단계면 정말 심각한 수준인 건데, 얼마나 비가 많이 온 건가요?

<질문 1-1> 지난 밤사이는 비가 좀 약해진 곳이 많은 곳 같은데, 현재 비구름대는 어디에 머물고 있는 건가요?

<질문 2> 밤사이 비는 소강상태지만, 16일부터 중·남부지방에 쏟아진 집중호우로 많은 피해가 있었는데요. 현재까지 어느 지역에 비가 가장 많이 왔나요?


<질문 2-1> 지금까지 온 비도 문제지만, 내일까지 전남권과 부울경에 최대 400mm의 비가 더 올 수도 있다고 하는데, 지금까지 비가 내린 곳에 또 이만큼 비가 내릴 수도 있다는 건가요?

<질문 3> 기상청은 서산 등 충남권에 내린 비의 양이 '200년에 한 번 내릴 수준'이라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기록적인 폭우가 충남 지역에 집중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3-1> 한반도 상공에 이른바 ‘제자리 저기압’이 장시간 맴돌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제자리 저기압’은 장마전선과는 또 다른 개념인 건가요?


<질문 3-2> 이번에 보면 폭우와 함께 천둥 번개도 많이 쳤는데요. 이것도 제자리 저기압과 관련이 있는 건가요?

<질문 4> 낮보다 밤에 비가 더 강해지는 ‘야행성 폭우’도 이번 집중호우의 특징이었는데요. 낮보다 밤에 비가 더 강해지는 이유가 있나요?

<질문 5> 기후변화로 예측이 어려지면서 2009년부터는 장마 예보를 하지 않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상청이 올해 제주와 남부지방의 장마는 끝났다고 이미 종료선언을 했는데, 그 이후에 지금 장마 때보다 더 많은 비가 내린 겁니다. 이건 어떻게 봐야 합니까?

<질문 5-1> 일각에서는 우리나라 장마의 전통적인 개념이 사라졌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동남아처럼 우기라고 바꿔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학계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보고 있나요?

<질문 6> 산사태도 비상입니다. 충남 지역에선 산사태 위기 경보가 심각단계로 격상됐는데요. 이 상태에서 비가 조금만 더 와도 위험한데, 충남지역도 최대 300m 비예보가 있어 더 큰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산사태 위기 경보가 내려진 지역 주민들은 어떤 대비를 해야 할까요?

<질문 6-1> 어제 충주의 한 기업 물류창고에 벼락이 떨어져 지붕에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앞서도 이야기했지만, 이번 집중호우에 천둥 번개가 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낙뢰는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요?

<질문 7> 지금 내리는 비는 언제까지 계속 오게 되는 건가요? 비가 그친 이후의 날씨도 전망해 주시죠.

<질문 8> 극한 폭염 뒤 극한 호우가 찾아왔고, 이전보다 더 강도 높은 극한 폭염이 또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마지막으로 이러한 극한호우, 극한폭염이 이제 우리나라 여름철의 일상적인 날씨 특징으로 자리를 잡게 되는 건가요?

지금까지 맹소영 기상칼럼니스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유동(kimpd@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