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암호화폐 법안 3건 중 2건 미 하원 통과

뉴스1 강민경 기자
원문보기

지니어스 법안과 클래리티 법안 하원서 가결돼

반 CBDC 법안은 아직 계류 중



1일(현지시간) 새벽 미국 수도 워싱턴 DC에 위치한 의회 의사당이 환하게 불이 켜져 있다.  2025.7.1 ⓒ AFP=뉴스1 ⓒ News1 신기림 기자

1일(현지시간) 새벽 미국 수도 워싱턴 DC에 위치한 의회 의사당이 환하게 불이 켜져 있다. 2025.7.1 ⓒ AFP=뉴스1 ⓒ News1 신기림 기자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는 암호화폐 관련 법안 3건 중 2건이 17일(현지시간) 미 하원을 통과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미 하원은 이날 '지니어스 법안'과 '클레러티 법안'(가상 자산 구조화 법안)을 가결했다.

지니어스 법안은 찬성 308표, 반대 122표로 통과됐다. 미국 달러와 같은 안전 자산에 가치가 고정된 암호화폐인 '스테이블코인' 사용을 공식화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 법안은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에 코인 가치와 동일한 가치의 준비금을 보유하고 이를 공개하도록 요구한다. 이 법안은 이미 상원을 통과했기에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만 남겨두고 있다.

클레러티 법안은 찬성 294표, 반대 134표로 가결됐다. 암호화폐의 규제 기준을 명확히 하고 규제 권한을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에 부여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 법안은 상원으로 넘어가게 된다.

아직 중앙은행의 디지털화폐 발행(CBDC)을 막으려는 '반(反) CBDC 감시 국가 법안'은 통과되지 않았다. 공화당 의원들은 CBDC를 통해 연방정부가 개인 금융 거래를 감시하고 통제할 수 있게 되면 사생활과 개인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2기 들어 암호화폐 친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펴고 있다. 암호화폐 지지자인 폴 앳킨스를 SEC 위원장으로 임명했으며, 범죄자들로부터 압수한 비트코인을 한곳에 모아 두고 관리하는 '전략적 비트코인 비축고'도 마련했다.

past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허훈 더블더블
    허훈 더블더블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