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오늘의생활경제] 대출규제 효과 지속…서울 아파트값 상승폭 3주째 둔화 外

연합뉴스TV 장우선
원문보기
알아두면 유용한 경제이야기, 오늘의 생활경제 시작합니다.

<1> 지난달 27일 정부가 발표한 고강도 대출 규제 여파로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 폭이 3주 연속 둔화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7월 둘째 주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폭은 0.19%으로 전주 상승폭 0.29%보다 줄었습니다.

특히 강남3구와 성동구, 마포구 등 집값이 크게 치솟았던 지역의 가격 상승세가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은 "일부 신축과 역세권 단지 등에서는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매수 관망세가 심해지면서 거래가 감소하고 서울 전체 상승폭이 줄었다"고 설명했습니다.

<2>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삼계탕 재료비 시세를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에서 재료를 사서 삼계탕을 직접 끓이면 1인분에 9천원이 들어 5년 전보다 35%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물가정보가 공개한 삼계탕 재료 7개 품목의 가격을 보면 영계 네 마리와 찹쌀 네 컵 등 삼계탕 4인분 요리 비용은 3만6,260원이었습니다.

1인분 기준 9,065원으로 5년 전보다 34.9%, 지난해보다 12.4% 각각 올랐으며 영계, 찹쌀 등 주요 재료의 가격이 큰 폭으로 뛴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그러나 서울 지역 삼계탕 한 그릇 외식 평균은 1인분 기준 1만7천원으로 집에서 요리하는 비용의 두 배에 육박해, 직접 조리하는 게 경제적일 수 있다고 한국물가정보는 설명했습니다.


<3> 랜섬웨어 공격으로 전산 장애를 겪었던 SGI서울보증이 오늘(17일) 오전 10시부터 보증서 발급 업무를 재개했습니다.

서울보증보험은 "핵심 전산시스템 복구를 완료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복구 대상에는 전세보증과 MCI보증, 휴대전화 할부금 보증 등 주요 상품이 포함됐습니다.


고객들은 지점과 출장소, 모바일 앱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보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보증은 보증 신청이 일시적으로 몰릴 수 있는 만큼, 전 직원이 발급 업무에 집중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우선(wsja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정부 국민성장펀드
    이재명 정부 국민성장펀드
  2. 2이춘석 차명거래 의혹
    이춘석 차명거래 의혹
  3. 3통일교 특검법 발의
    통일교 특검법 발의
  4. 4전현무 차량 링거 논란
    전현무 차량 링거 논란
  5. 5축구협회 예산 확정
    축구협회 예산 확정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