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대화는 인증된 친구끼리만"…로블록스, 청소년 안전 기능 강화 발표

디지털데일리 이학범 기자
원문보기

[디지털데일리 이학범기자] 로블록스가 청소년을 위한 안전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 새롭게 '신뢰할 수 있는 인맥' 기능을 도입해 인증된 이용자들만 게임 내 채팅 및 음성 대화가 가능하도록 제한하며 플랫폼 내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전면 개편할 방침이다.

로블록스는 지난 15일 온라인 미디어 브리핑을 열고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에 도입 예정인 신규 기능들을 소개했다. 공개된 기능들은 언어폭력, 디지털 그루밍 등 게임 내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청소년들의 안전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인맥 ▲연령 추정 기능 ▲자녀 보호 기능 등이 발표됐다.

맷 코프먼 로블록스 최고안전책임자(CSO)는 "로블록스는 20년 전 처음 만들 때부터 아이들 및 청소년이 주 이용자층이 될 것을 염두하고 안전 보호 기능을 설계해왔다"며, "로블록스는 안전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정책, 제품, 사람, 파트너십 등 총 네 가지 축을 중심으로 전사적 차원의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 발표의 핵심은 신뢰할 수 있는 인맥으로, 13세 이상 이용자들이 서로를 알고 있는 경우에만 게임 내 커뮤니케이션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것이 특징이다. 13~17세 청소년들은 서로를 자유롭게 신뢰할 수 있는 인맥으로 등록할 수 있지만, 18세 이상 이용자와의 연결은 QR코드 스캔, 연락처 불러오기 등을 통해 실제 지인이라는 사실이 확인돼야 한다.

라이언 이뱅크스 수석 제품 매니저는 "신뢰할 수 있는 인맥 기능으로 추가된 이용자 간의 대화에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의 안전 장치를 마련했다"며, "해당 기능으로 추가한 이용자도 커뮤니티 규정에 위배되면 플랫폼 상에서 신고할 수 있고, 원치 않는 연락을 차단하는 방법 등 안전을 위한 교육들도 함께 제공한다"라고 강조했다.

로블록스는 13세 미만의 이용자의 경우 1대1 채팅 등 개인 채팅 옵션을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모든 이용자에게 공개된 채팅만 가능하도록 커뮤니케이션 보호 정책을 운영 중이다. 플랫폼 내 콘텐츠도 해당 연령에 맞춰 노출된다.



신뢰할 수 있는 인맥 기능은 인공지능(AI) 기반 연령 추정 기술을 통해 활성화된다. 이용자들은 셀프 카메라 형식의 동영상을 촬영해 제출하는 것으로 자신의 연령을 인증할 수 있다. 해당 영상을 AI가 분석해 연령을 추정하며, 신뢰도가 낮다고 판단되면 신분증 인증을 진행해야 한다.

이뱅크스 수석 매니저는 "연령 추정 기술로 사진, 화면 등을 사용하는 주체의 실제 사람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며, "지속적인 업데이트 요청을 통해 대리 인증, 우회 인증 등을 방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로블록스는 부모들이 자녀의 로블록스 경험을 확인 가능한 자녀 보호 기능도 공개했다. 부모들은 자녀 계정과 연동해 신뢰할 수 있는 인맥 목록, 플레이 시간, 지출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프라이버시를 지키고 디지털 웰빙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방해 금지 모드, 온라인 상태 제어 기능 등도 함께 제공된다.


디나 램다니 선임 제품 매니저는 "해당 기능들은 외부 연구 조사 및 청소년들과의 대화를 통해 만든 것"이라며, "부모의 지원과 로블록스 내 안전 시스템을 통해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디지털 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미디어 브리핑에서는 정치·사회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담거나, 유해성이 우려되는 이용자 제작 콘텐츠(UGC)에 대한 대응 방침도 소개됐다. 지난해 로블록스에는 5·18민주화운동을 왜곡하고 폄훼한 콘텐츠 '그날의 광주'가 게시돼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맷 코프먼 CSO는 "로블록스는 해당 사안을 매우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한국 정부 및 게임물관리위원회와 긴밀히 협력 중"이라며, "유해 콘텐츠는 정책에 따라 차단되며, 관련 제작자를 식별하고 조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동행
    손흥민 토트넘 동행
  2. 2윤보미 라도 결혼
    윤보미 라도 결혼
  3. 3두산 플렉센 재영입
    두산 플렉센 재영입
  4. 4안세영 4강 진출
    안세영 4강 진출
  5. 5내란 사건 전담재판부
    내란 사건 전담재판부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