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리포터]
■ 이더리움 1110% 상승 전망…비트코인 따라 최고가 경신할까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비트코인은 11만6500달러까지 하락한 반면, 이더리움은 이번주 최고가인 3090달러를 기록했다.
이더리움 상승 모멘텀의 잠재적 원동력은 비트코인의 자금 순환이다. 이더리움 지지자인 테드 필로우즈는 ETH/BTC 주간 상대강도지수(RSI)가 지난 3년간의 하락 추세에서 벗어났다며 강세 전망에 힘을 실었다.
이더리움 [사진: DALL-E] |
■ 이더리움 1110% 상승 전망…비트코인 따라 최고가 경신할까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비트코인은 11만6500달러까지 하락한 반면, 이더리움은 이번주 최고가인 3090달러를 기록했다.
이더리움 상승 모멘텀의 잠재적 원동력은 비트코인의 자금 순환이다. 이더리움 지지자인 테드 필로우즈는 ETH/BTC 주간 상대강도지수(RSI)가 지난 3년간의 하락 추세에서 벗어났다며 강세 전망에 힘을 실었다.
암호화폐 분석가 머를레인 멀라인 더 트레이더(Merlijn The Trader)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지난 4월 저점인 1550달러에서 1110% 상승한 1만8205달러(약 2500만원)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 암호화폐가 곧 여권…비트코인으로 이민 가능한 4개국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2025년 7월 기준으로 암호화폐로 시민권 또는 거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암호화폐 친화국' 4개 국가에 대해 전했다. 한때 현지 화폐나 달러 등 특정 법정화폐로만 가능하던 투자 이민이 이제 암호화폐를 통해 가능하게 된 상황이다.
오세아니아의 섬나라 바누아투는 암호화폐를 통해 시민권을 취득할 수 있는 빠른 경로를 제공한다. 카리브해 지역의 도미니카와 세인트루시아도 암호화폐를 통한 투자 이민을 허용하고 있다.
포르투갈은 암호화폐 기반 투자 펀드를 통해 골든 비자(Golden Visa)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 엘살바도르는 100만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투자로 직접 시민권을 부여하는 세계 최초의 '프리덤 비자'(Freedom Visa)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캐시 우드의 ARK, 비트코인 ETF 매도
캐시 우드의 ARK 인베스트가 최근 ARK 21셰어스 비트코인 ETF(ARKB) 매각에 나섰다. 이번 매각은 ARKB가 3대 1 주식 분할을 단행한 이후 이뤄졌다.
ARK는 비트코인 ETF뿐 아니라 코인베이스(COIN) 주식 3만4207주를 매도해 1억3200만달러를 확보했다. ARK는 최근 며칠간 코인베이스 주식을 지속적으로 정리하며 수익 실현에 나섰다.
■ 코빗, 신한은행 앱 가상자산 메뉴 내 시세 정보 및 콘텐츠 제공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은 신한SOL뱅크 앱 내 가상자산 메뉴에 코빗의 가상자산 시세 및 콘텐츠 정보를 응용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 형태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가상자산 메뉴'에서는 현재 시장에서 주목받는 가상자산들의 시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해당 메뉴에서는 코빗이 직접 제작한 초보 투자자 대상 콘텐츠도 함께 제공된다.
코빗 관계자는 "이번 신한은행과의 연계를 통해 고객들이 보다 자연스럽게 가상자산을 접하고, 올바른 정보에 기반해 이해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게 됐다"며 "향후에는 단순한 시세 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이 자신의 보유 자산을 확인하고 다양한 가상자산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연계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국 의회가 암호화폐 규제 법안을 통과시키면서 제도화가 가속될 전망이다. [사진: Reve AI] |
■ 美 하원, 암호화폐 법안 통과 합의…GENIUS 법안 우선 처리
미국 하원 공화당 지도부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금지 조항을 두고 강경파 의원들과 대치한 끝에 세 건의 암호화폐 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하원은 9시간 넘게 이어진 절차 투표 끝에 찬성 217표, 반대 212표로 법안 심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강경파 의원들은 CBDC 금지 법안이 보장되지 않으면 투표를 거부하겠다고 맞섰지만, 하원 다수당 대표 스티브 스칼리스 의원이 CBDC 금지 조항을 국방수권법안(NDAA)에 포함시키겠다고 설득하며 협상이 타결됐다.
이번 법안은 암호화폐 시장 구조를 정립하는 'CLARITY 법안', CBDC를 금지하는 'Anti-CBDC Surveillance 법안', 스테이블코인 규제를 위한 'GENIUS 법안' 등 세 가지로 구성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GENIUS 법안을 주말 전까지 서명할 계획이며, 하원은 해당 법안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할 방침이다.
■ 美 정부 비트코인 약 3만개 보유…예상치 크게 하회
미국 연방보안관(US Marshals Service)이 보유한 비트코인이 예상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드러났다.
블록체인 매체 더 블록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연방보안관이 지난 3월 기준 약 2만8988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는 약 34억달러 상당에 해당한다.
비트코인 트레저리스는 미국 정부가 약 19만8000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봤지만, 이번 발표로 기존 추정치와 큰 차이가 있음이 드러났다.
■ "알트코인 불장 오나" 美 CPI 둔화에 이더리움 6% 급등
미국 CPI 지수가 예상보다 낮게 발표되며 알트코인 시장이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고 블록체인 매체 더 블록이 전했다. 16일(현지시간) 이더리움은 6.1% 급등해 3150달러를 돌파했고, 솔라나는 4% 이상 상승한 166달러를 기록해 비트코인의 2% 상승폭을 뛰어넘었다.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2025년 6월 핵심 소비자물가지수(CPI)는 0.2% 상승했는데, 이는 5월의 0.1%는 상회했으나, 경제학자들의 예상치인 0.3%는 하회한 수치다.
■ 더존비즈온, 'AWS·앤트로픽'과 글로벌 AI 사업 협력
더존비즈온은 AI 기술 활용 및 글로벌 확산을 위해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 AI 스타트업 '앤트로픽(Anthropic)'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더존비즈온이 일본 등 해외 진출에 역점을 두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결과물이다. 더존비즈온은 지난해 6월 일본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시장 직접 공략에 나서는 등 글로벌화에 본격 나선 가운데, 클라우드·AI 분야 글로벌 기업들과도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더존비즈온 관계자는 "이번 협력으로 더존비즈온이 보유한 비즈니스 플랫폼 경쟁력과 AI 기술력의 글로벌 가능성이 증명됐다"며,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AI 기술 고도화와 내재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경제 미디어 디지털투데이가 매일 아침, 주요 뉴스를 AI가 읽어주는 오디오 뉴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데일리픽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평일 ~0600시 업로드)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