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서유석 금투협회장 “코스피 5000 시대, 지금이 ‘코리아 프리미엄’ 골든타임” [투자360]

헤럴드경제 유동현
원문보기
금투협 하계 기자간담회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헤럴드DB]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헤럴드DB]



[헤럴드경제=유동현 기자] “지금이야 말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고 ‘코리아 프리미엄’의 시대로 나아갈 수 있는 중대한 골든타임이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은 지난 16일 하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최근 새 정부의 ‘마켓 프랜들리’한 정책에 힘입어 코스피 5000 시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가 부동산 중심의 자산 축적 구조에서 벗어나, 모험자본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정책 방향을 제시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변화”라며 “코스피 5000은 단순한 지수의 상승이 아니라, 우리 자본시장과 실물경제가 질적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사회 구조적 틀도 함께 변화해야 도달할 수 있는 목표”라고 강조했다.

서 회장은 또, “코스피 5000이라는 담론으로 이끌어낸 데에 우리 협회의 노력도 일정 부분 역할을 했고,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역할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서 회장은 이 자리에서 취임 당시 내걸었던 공약의 이행 성과로 ▷업계 외연 확대 ▷국민 자산형성 기반 구축 ▷혁신금융 기반 조성 ▷자본시장 안정화 노력 등을 꼽았다. 2023년 1월 취임한 서 회장은 임기를 6개월여 남겨둔 상태다.

구체적으로는 종합금융투자사업자의 종합금융투자계좌(IMA) 지정요건 구체화 도출, 배당소득세 분리과세 등 투자과세합리화 분위기 조성, 퇴직연금 실물이전 제도 도입을 통해 자본시장으로의‘머니무브’ 촉진 및 연금 수익률 제고, 대체거래소(넥스트레이드) 출범과 최근 활발한 거래량 등 안착 견인 등을 들었다.


디딤펀드 출시 및 스태디 연금상품으로 정착했다는 점도 들었다. 지난 6월말 기준 디딤펀드의 평균 수익률은 6.7%, 상위 10위의 평균 수익률은 9.6%다. 수탁고는 약 2000억원 수준이다.

이밖에도 성과연동형 공모펀드의 흥행,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경색 위기 해소 노력, 금융투자소득세 도입 불확실성 해소 등도 성과로 제시했다.

향후 과제로는 ▷ISA 비과세ㆍ납입한도 확대 ▷‘우리아이자립펀드’·배당소득세 분리과세 입법지원 ▷공모펀드 직상장 ▷종투사(IMAㆍ발행어음) 신규업무 진출 지원 ▷법인지급결제 ▷BDC 도입 ▷자본시장 밸류업 등을 들었다.

서 회장은 “코스피 5000 시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다”며 “이러한 과제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