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전직 보좌진 “이상한 친구니 뽑지 말라더라”…강선우, 위증 논란까지

이데일리 강소영
원문보기
“강선우, C의원에 전화해 ‘뽑지 말라’”
전직 민주당 의원실 보좌관의 증언
위증 논란까지…국힘 ‘강선우 방지법’ 추진
[이데일리 강소영 기자]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보좌진 취업 방해 의혹 등 갑질 논란이 연일 제기되는 가운데 강 후보자가 이를 지시하는 것을 직접 목격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이어 강 후보자의 청문회 위증 논란까지 번졌다.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한 발언과 관련 위증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뉴시스)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한 발언과 관련 위증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뉴시스)


16일 국민일보에 따르면 전직 민주당 보좌진 A씨는 “과거 민주당 C 의원실에서 근무할 당시 강 의원실 출신 보좌진을 채용하려고 면접을 봤다”며 “강 의원실 보좌진 B씨가 찾아와 ‘이상한 친구니 뽑지 말라’는 취지로 얘기해 황당했던 기억이 난다”고 언급했다. 보좌진 B씨는 강 의원실에서 오랜 기간 인물로 알려졌다.

강 의원이 해당 의원에 직접 전화를 걸었던 정황도 전해졌다.

A씨는 “C의원이 ‘강 의원과 통화를 했다’며 ‘뽑지 말라고 하는데, 제대로 알아본 것이 맞느냐’고 물었다”고 말했다.

A씨의 증언은 전날 강 후보자의 전직 보좌관이 제기한 강 후보자 측의 취업 방해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강 후보자의 전직 보좌관 D씨는 “(퇴사 후 다른 의원실에) 지원했는데 계속 취업이 안 됐다”며 “평판 조회와 먼저 전화해서 ‘뽑지 말라’는 건 다르지 않나”라고 토로했다.

앞서 강 후보자는 보좌관들에 자택 쓰레기를 버리라고 지시하고 고장난 변기를 봐달라고 수리를 맡기는 등 ‘갑질 의혹’이 불거졌다.


이에 대해 강 후보자는 지난 14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저로 인해 논란이 있었던 점에 대해 송구스럽다. 논란 속에서 상처받았을 보좌관들께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한 차례 갑질 논란을 부인한 바 있는 강 후보자는 이날 일부 사실 관계를 인정하며 자택 비데 수리 지시 의혹에 대해서 “지역 보좌관에게 조언을 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채용 방해 의혹에 대해선 “타 의원실의 인사 관련해선 제가 그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고 발언했다.

이 밖에도 임금 체불을 사유로 고용노동부에 진정이 2차례 접수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기도 했다.


강 후보자에 대한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상황에 국민의힘은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하며 청문회에서 위증할 경우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강선우 방지법’을 발의하겠다고 나섰다.

송언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갑질을 넘어 위법을 영역으로 들어갔다”며 사퇴를 촉구했고 조은희, 서범수, 서명옥, 이달희, 한지아 등 국민의힘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앞으로는 청문회에 출석한 공직후보자도 국민 앞에서 한 거짓말에 법적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했다.

현행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은 증인 등의 위증을 처벌할 수 있도록 규정할 뿐 후보자 본인의 위증을 처벌할 규정을 두지는 않고 있어 이를 보완하겠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당 내부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언론에 “엄호하던 당내 기류에도 미묘한 변화가 있다”며 잇따라 터지는 의혹에 곤혹스러운 심경을 나타냈다.

대통령실도 이번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일부 후보자의 경우 여론 동향이 매우 안 좋게 돌아가는 것도 그대로 대통령께 보고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인사청문회 과정을 지켜보고 판단하겠다는 입장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합의
    통일교 특검 합의
  2. 2김영환 돈봉투 의혹
    김영환 돈봉투 의혹
  3. 3이정후 세계 올스타
    이정후 세계 올스타
  4. 4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5. 5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