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비즈워치 언론사 이미지

KT, 'K 데이터 얼라이언스' 결성…"한국적 AI 구현"

비즈워치 [비즈니스워치 한수연 기자 ]
원문보기
통신·한국어·교육·언론·인문 망라 협의체
"산업·일상 속 AI 대중·실용화 기반 마련​"



KT가 한국적 인공지능(AI) 구현을 위해 16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에서 'K 데이터 얼라이언스'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에는 KT를 필두로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아이스크림에듀, 중앙일보, 한국교육방송공사(EBS), 한글학회 등 총 7개 기관이 참석했다.

이번 K 데이터 얼라이언스는 한국적 AI 경쟁력의 핵심 자산이자 AI 모델 성능을 좌우하는 올바르고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데이터 교류를 위해 맺어졌다. 각 기관들은 앞으로 △한국적 AI를 위한 데이터 구축 △한국적 AI 관련 도메인 선도 사례 창출 △한국적 AI 관련 활동·성과에 대한 홍보·대외 확산 △한국적 AI 데이터에 기반한 인문·사회분야 연구를 위해 긴밀한 상호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KT는 얼라이언스 주관사로서 한국을 가장 잘 이해하고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는 한국적 AI를 개발해 대한민국의 산업과 일상 속 AI 대중화에 앞장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각 기관이 보유한 콘텐츠들을 선별해 고품질 데이터로 가공하고, AI가 학습할 수 있는 형태로 구조화해 독자 개발 모델인 믿:음 2.0, 마이크로소프트 협력 기반 GPT 모델, 오픈소스 모델 등에 접목한다.

얼라이언스 참여사는 정기 협의체를 운영하며 한국적 AI 확산을 위한 신규 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또 참여기관의 지속적인 확장을 추진해 데이터-모델-서비스로 이어지는 정교한 한국적 AI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 부사장은 "한국적 AI는 국가의 AI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기업의 AI 혁신을 촉진하고 국민이 일상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용적 가치로 이어져야 한다"며 "K 데이터 얼라이언스가 한국적 AI의 지속적인 고도화와 실용화에 있어 핵심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 기술혁신부문 Decision Intelligence Lab장 이세정 상무가 K 데이터 얼라이언스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모습/사진=KT 제공

KT 기술혁신부문 Decision Intelligence Lab장 이세정 상무가 K 데이터 얼라이언스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모습/사진=KT 제공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암투병
    김우빈 암투병
  2. 2차현승 백혈병 완치
    차현승 백혈병 완치
  3. 3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4. 4윤미래 신곡 숨
    윤미래 신곡 숨
  5. 5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비즈워치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