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주민도 경기도민입니다”...경기도, 전국 최초 ‘이민사회국’ 1년, 다문화정책 새 이정표 세워

이투데이
원문보기
외국인 아동 취학안내·비자확대·산업안전까지 전방위 제도 혁신
이민사회국 그래프

이민사회국 그래프


경기도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이민사회국’을 신설한 지 1년을 맞아 이주민 권익과 생활밀착형 정책을 본격화하고 있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7월 의정부에 ‘경기도 이민사회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상담 언어를 10개국으로 확대, 연간 1만명 이상에게 법률·노무·생활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한 이주노동자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노후 쉼터 15곳을 리모델링하고, 제조업체 대상 작업장 환경개선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외국인 아동의 취학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2월 전국 최초로 2000여명에게 취학 안내장을 발송했으며, 미등록 아동의 체류자격 연장도 정부에 건의해 제도 개선을 유도했다.

이밖에도 외국인주민 EMS 요금할인 확대, 폭력피해 이주여성 상담센터 개소, 이민사회 통합축제 등 공동체 의식 확산 정책도 추진한다.

도는 산업인력 확보를 위한 ‘경기도형 E-7 광역비자’ 630명분을 확보했고,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조례 제정과 전담 지원센터 설립에도 나섰다.


김원규 경기도 이민사회국장은 “이주민도 경기도민이라는 원칙 아래, 누구나 존중받고 함께 살아가는 포용사회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투데이/수원=김재학 기자 (Jo801005@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젤렌스키 회담
    트럼프 젤렌스키 회담
  2. 2이서진 한지민 케미
    이서진 한지민 케미
  3. 3애틀랜타 김하성 영입
    애틀랜타 김하성 영입
  4. 4손흥민 UEL 우승
    손흥민 UEL 우승
  5. 5故 이선균 2주기
    故 이선균 2주기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