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김영훈 고용부장관 후보자 "동일노동 동일임금 법제화 할 것"

아시아경제 세종=이동우
원문보기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을 법제화하겠다"고 16일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임금분포공시제를 통해 노사가 자율적으로 교섭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가칭 '행복한 일터 인증제'를 통해 노동법을 잘 준수하는 중소기업에 대해 대기업 복지에 버금가는 지원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헌법 32조는 모든 국민은 근로의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모두가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나라가 이재명 정부 고용노동 정책의 목표라고 생각한다"며 "장관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지면 국민의 일할 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할 권리조차 갖지 못하는 청년들이 좌절하지 않고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정부가 청년들의 일자리 길잡이가 되도록 하겠다"며 "예비노동자 청년들이 설레는 마음으로 첫 직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인공지능(AI) 등 기술변화가 노동소외로 이어지지 않게 950만 베이버부머의 일할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며 "그들의 소중한 경험을 사회적 자산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질의 답변하는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5.7.16    ondol@yna.co.kr(끝)<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질의 답변하는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5.7.16 ondol@yna.co.kr(끝)<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일터에서의 권리를 보장도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이를 위해 출근할 때 모습 그대로 가족과 사회로 돌아올 수 있도록 산업재해 근절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특히 반복되는 추락, 끼임, 붕괴 등 후진국형 사고나 차별을 통해 발생한 사고에 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단하겠다"고 말했다. 원하청 통합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해 하청 노동자의 중대재해 예방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김 후보자는 "고의, 상습적인 체불사업주는 국세청 등 관련부처와 협업해 반드시 근절하겠다"며 "비슷한 일을 하면서 차별받지 않도록 하겠다. 비정규직 없는 세상이 당장 오지 않더라도 최소한 입고, 먹고, 쉬는 것에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법 2, 3조 개정안인 이른바 노란봉투법의 지지를 표시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일명 노란봉투법에 대한 기업의 우려가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노란봉투법은 대화 자체가 불법이 되고 천문학적인 손해배상과 극한 투쟁의 악순환을 끊는 대화 촉진법이고 격차 해소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지역 고용위기 징후 발생 시 선제적 대응 체계 구축, 지역 간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사람과 일자리가 지속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도 나서겠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저는 1992년 부산지방철도청 부기관사로 입사해 전국철도노동조합 조합원이 되었고, 33년간 철도노동자로 살아왔다"며 "국민이 안전한 일터에서 불합리한 차별 없이 존중받으면서 일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아이브 안유진 가요대전
  3. 3미르 결혼식 논란
    미르 결혼식 논란
  4. 4윤종신 건강 악화
    윤종신 건강 악화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