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가상화폐 규제법안 美하원서 발목...트럼프의 '크립토 위크' 좌초

뉴스핌
원문보기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강력하게 지지하는 가상화폐 관련 법안이 하원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해당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가상화폐 산업에 큰 타격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

15일(현지시간) 하원은 2026 회계연도 국방부 예산안과 함께 3건의 암호화폐 관련 법안들에 대한 본회의 토론을 시작하기 위한 표결을 진행했으나, 196대 223으로 부결됐다.

이번에 저지된 3건의 법안은 ▲스테이블코인 규제 체계를 수립하기 위한 지니어스 법안(GENIUS Act) ▲암호화폐 시장 전반에 대한 명확한 규제를 도입하려는 클래러티 법안(Digital Asset Market Clarity Act)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발행하는 것을 금지하는 CBDC 감시국가 방지법(Anti-CBDC Surveillance State Act) 이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소셜을 통해 '크립토 위크'를 선포하고 모든 공화당 의원들에게 "찬성표를 던질 것"을 촉구했고, 암호화폐 업계 내 분위기는 고조되던 상황이었다.

하지만 12명의 공화당 의원 반대로 해당 법안들의 통과가 좌절된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은 몇몇 반대파 공화당 의원들이 위 3개 법안을 하나로 묶어 처리하길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 존슨 의장은 상원 지도부, 공화당 전체 회의, 백악관과 더 많은 협의를 통해 이 교착 상태를 풀겠다고 약속했다.

지니어스 법안 통과 기대감으로 주가가 급등했던 스테이블코인 기업 서클인터넷 주가는 이날 하원 내 혼란이 벌어지며 약 5% 하락했다. 또 대부분의 주요 암호화폐 가격도 해당 표결 직후 하락했지만, 일부는 오후 늦게 회복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한국시간 16일 오전 9시 44분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1.37% 내린 11만7859.87달러를 기록 중이다.


15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크립토 위크'를 선포하며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 [사진=트럼프 트루스소셜 계정] 2025.07.16 kwonjiun@newspim.com

15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크립토 위크'를 선포하며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 [사진=트럼프 트루스소셜 계정] 2025.07.16 kwonjiun@newspim.com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