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KAI |
KAI(한국항공우주산업)이 국내 항공우주 특화 학술 공모전 '항공우주논문상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항공우주논문상 공모전은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미래를 이끌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20년 넘게 지속돼온 대표적인 항공우주 특화 논문 공모전이다. 접수는 항공우주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주요 기술기반 공모분야는 △기계 △소재·공정 △전자·전기 △AI·SW 4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활용 사업 분야는 △차세대 공중전투체계 △다목적 수송기 △고속중형기동헬기 △미래비행체(AAV) △우주솔루션 △미래 S/W로 미래 먹거리 사업 창출을 위한 KAI의 6대 차세대 주력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최우수상 수상자는 표창과 상금 500만원, 우수상은 상금 400만원, 장려상은 상금 300만원이 지급된다. 최우수상 논문지도 교수를 대상으로 특별상 상금 100만원도 수여한다.
논문 심사는 KAI와 한국항공우주학회가 공동으로 진행하며, 10월 초 수상자 발표 이후 2025 ADEX와 연계해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KAI 관계자는 "항공우주논문상은 단순한 논문 공모전을 넘어, 젊은 세대가 항공우주 산업에 진입할 수 있는 진정한 성장 발판이자 비전을 제시하는 장"이라며 "앞으로도 KAI는 미래 인재 발굴과 기술 생태계 조성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flow@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