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4.3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한은, '포용적 성장 위한 재정·통화 정책' 주제로 국제 컨퍼런스

이데일리 장영은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한국은행·ADB·JIMF, 국제 컨퍼런스 공동 개최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한국은행은 아시아개발은행(ADB), 국제통화금융저널(JIMF)과 함께 16~ 17일 이틀 간 ‘포용적 성장을 위한 개발도상국과 신흥국의 재정·통화정책’을 주제로 국제 컨퍼런스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은행 본부 전경. (사진= 이데일리DB)

한국은행 본부 전경. (사진= 이데일리DB)




서울 중구 한은 별관에서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포용적 성장을 위한 공공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에 관한 연구와 신흥국의 통화·재정정책 관련 논문 등 총 11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개막식에서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팬데믹 이후 한국은행의 통화정책 운용 경험과 교훈: 통합적 정책체계(IPF) 관점에서의 접근’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둘째 날에는 사유리 시라이 게이오대 교수가 ‘기후 대응을 위한 아시아 개발도상국·신흥국의 거시경제정책 공조’에 대해 화상으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각 세션에서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교육, 보건 부문의 맞춤형 공공지출 확대가 포용적 성장에 핵심적이라는 가지 살라우딘 교수의 논문, 성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정책 설계를 다룬 조앙 할레스 교수의 연구, 공공투자의 ‘질적 수준’의 중요성을 강조한 아맷 아다로프 세계은행(WB)선임 이코미스트의 연구 등이 발표된다.

또 이예일 한은 부연구위원 은 가계부채 수준이 낮을수록 정부지출의 경기 진작 효과가 높아지는 등 가계부채 관리의 필요성을 확인한 연구를, 황설웅 한은 부연구위원은 소득 수준별로 가계의 체감 물가가 달라 통화정책이 분배 측면에서 이질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 논문을 각각 소개할 예정이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활동 중단
    박나래 활동 중단
  2. 2대통령 정원오 칭찬
    대통령 정원오 칭찬
  3. 3이태석 프리킥 골
    이태석 프리킥 골
  4. 4차정인 위원장 인문사회 특별위원회
    차정인 위원장 인문사회 특별위원회
  5. 560대 남편 살해
    60대 남편 살해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